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 명칭논란 이어 '퀴어축제'까지..기독교단체-서울시 갈등
  • ▲ ▲임요환 예수재단 대표가 서울시가 허가한 동성애퀴어축제 서울광장 사용취소를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서울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는 모습.ⓒ예수재단 제공
    ▲ ▲임요환 예수재단 대표가 서울시가 허가한 동성애퀴어축제 서울광장 사용취소를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서울시청 앞에서 1인시위를 벌이는 모습.ⓒ예수재단 제공

    서울시가 동성애 퀴어축제를 서울광장에서 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주면서 기독교계와 서울시의 갈등이 더욱 깊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행사에 대해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기독교계는 서울시가 동성애를 조장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와 기독교단체의 갈등은 시간이 흐를수록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7일 오후에는 서울시청 앞 보도에서 서울퀴어문화축제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예수재단 임요한 목사와 서울시 청원경찰들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 서울시 청원경찰은 “피켓과 현수막 등이 서울시청 통행에 방해가 되니 통로를 비워달라”며 임 목사 측을 서울시청 정문에서 약 100여미터 떨어진 보도로 내몰았고, 임 목사 측은 “합법적 시위를 탄압한다”며 맞섰다.

    임요한 목사는 서울시청 앞에서 95일째 동성애 퀴어축제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4일에는 기독교계와 시민단체 등이 모여 집회에 참석해 "서울광장의 퀴어축제 허가를 철회하라"고 서울시에 요구하기도 했다.

    기독교계와 시민단체들은 동성애가 우리나라의 전통 미풍양속을 해치고 공동체를 붕괴시킬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심장부이자 얼굴인 서울광장에서 음란하고 광란에 가까운 집회를 허용한다는 것은 나라가 망하는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임 목사는 “남대문 경찰서로부터 5월 1일까지 ‘시청 정문 앞 보도’에서 시위를 할 수 있도록 허가받았다”며 “합법적인 시위를 하지 못하게 막는 것은 집회·결사의 자유를 거스르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4일 기독교계 단체들이 서울시청 정문 앞에서 가진 ‘동성애 규탄대회’ 이후 박원순 시장의 태도가 갑자기 돌변했다”며 “박 시장이 광화문의 불법천막은 그대로 방치하면서도 우리의 평화적·합법적인 시위를 방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분개했다.

  • ▲ ▲예수재단 측이 시위 도중 서울시 청원경찰에 의해 시청 앞 보도에서 끌려나가고 있다.  ⓒ예수재단 제공
    ▲ ▲예수재단 측이 시위 도중 서울시 청원경찰에 의해 시청 앞 보도에서 끌려나가고 있다. ⓒ예수재단 제공

     

    임 목사는 남대문서의 한 정보과 직원의 말을 빌려 “서울시가 예수재단 측의 동성애 반대 서명운동·1인 시위 허가를 내주지 말라고 남대문서에 수차례 공문을 보냈다”고 말하며 “서울시가 의도적으로 동성애 반대 시위를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 목사는 “저번 주까지는 서울시청 앞 중앙통로에 화단이 없었는데 서울시측이 집회를 방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급히 화단을 설치한 것 같다”고 의문을 나타내기도 했다.

    예수재단 측의 반발에 서울시는 ‘예수재단 측이 과민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임 목사와 실랑이를 벌였던 한 청원경찰은 “집회나 시위를 하는 것 때문에 그러는 것이 아니라 일반시민의 통행에 불편을 끼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한 것”이라며, “서울시가 설치한 화단의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봄이 되면 철쭉이나 국화 등을 설치해 온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청 정문으로 들어오는 통로를 현수막과 피켓 등으로 점거해 이에 대한 시민들의 민원이 있었다”며 “집회·시위 자체를 못하게 하려던 것이 아니라, 통행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진행해 달라고 한 것”이라고 전했다.

  • ▲ ▲예수재단은 "남대문경찰서에서 합법적으로 허가받은 시위인데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강압적으로 우리를 끌어냈다"고 주장했다.  ⓒ예수재단 제공
    ▲ ▲예수재단은 "남대문경찰서에서 합법적으로 허가받은 시위인데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강압적으로 우리를 끌어냈다"고 주장했다. ⓒ예수재단 제공

    서울시와 기독교계의 마찰은 오는 6월 9일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앞두고,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기독교계와의 마찰을 의식해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의 서울광장 허가요청을 반려해 왔었다. 그러나 조직위는 트위터 등에서 서명캠페인을 전개하고, 허가가 나지 않을 시 경찰 집회신고만으로 행사를 강행하겠다며 서울시를 압박했다.

    결국 지난달 말 서울시가 행사허가를 내주면서 기독교계의 불만은 폭발 일보 직전인 상태로 치닫고 있다. 박원순 시장이 ‘종교편향’ 논란에도 불구하고 지하철 9호선 봉은사역 명칭을 확정한데 이어 퀴어축제 허가까지 내주면서, 기독교계는 서울시가 사실상 ‘선전포고’를 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6월 이전 기독교계와 시민단체들을 주축으로 동성애 퀴어축제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들이 잇따라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 기독교단체 관계자는 “한기총과 한기협 등이 이번 사안을 놓고 대응방향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퀴어축제 당일에도 행사를 저지하기 위해 기독교계와 시민단체 등이 대거 서울광장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사고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지금까지 아무런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사회에서는 서울시가 사실상 손을 놓은채 상황을 방치하고 있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