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쿠시마 농산물은 사 줘도 농민 쌀은 못 사주나… 퍼주기·굴종" 주장대통령실 "수입 없다" 공식 확인했어도… 이재명, 연일 후쿠시마 농수산물 공세국민의힘 "민주당은 일본 가짜뉴스 믿는 친일정당인가, 아니면 종북인가" 맹폭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홍근 원내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윤석열정부를 향해 "후쿠시마 농산물은 사 줄 수 있어도 우리 농민의 쌀은 사 줄 수 없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정상회담을 연일 비판하는 가운데, 윤 대통령의 양곡관리법 거부권 행사까지 엮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고 "윤 대통령이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라고 말했다고 한다"며 "일본의 환심을 사자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그냥 포기하겠다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윤 대통령이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등 일본 의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국민의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고 지난 29일 보도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후쿠시마산 수산물이 국내로 들어올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대통령실은 일본 측 언론 보도 이튿날인 30일 공지를 통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반박했다.

    그런데도 이 대표는 "이렇게 하면 퍼주기와 굴종 말고 대일 외교전략이 대체 뭐냐는 지적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일본에서는 독도 문제도 윤석열정권 임기 내에 자신들의 의도대로 처리해야 한다는 소리까지 나온다고 한다"며 "드라마 '카지노'에 '호갱(호구고객)'이라고 하는 캐릭터가 등장한다. 자꾸 그 장면이 떠오르는 것이 서글프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정부·여당이 농민과 농촌을 짓밟을 태세"라며 민주당이 단독처리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꺼내 들었다.

    지난 23일 169석을 차지한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의 반대에도 수적 우위를 앞세워 정부가 매년 과잉생산된 쌀을 의무매입하도록 규정한 양곡관리법 개정안 처리를 강행했다.

    이에 한덕수 국무총리는 양곡관리법 개정안을 '포퓰리즘'으로 규정하고 윤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한 상황이다. 윤 대통령도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쌀값안정화법(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는 식량안보전략 포기 선언이나 마찬가지"라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를 거론했다.

    그는 "쌀값안정화법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거부권을 들먹이면서 국민을 위협하고 있다"며 "후쿠시마 농산물은 사 줄 수 있어도 우리 농민의 쌀은 사 줄 수 없다는 그런 말이냐"고 비난했다.

    이어 이 대표는 "농업은 대한민국의 식량안보가 걸린 전략산업"이라며 "정부·여당은 법안 내용을 왜곡하는 근거 없는 괴담을 퍼뜨릴 것이 아니라 즉각적으로 법을 공포해 주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은 일본의 가짜뉴스를 믿는 친일정당인가, 아니면 북한의 지령에 동조하는 종북정당인가"라고 응수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연일 가짜뉴스를 보도하고 있는 바다 건너 일본언론만을 신봉하면서 대한민국 정부의 말에는 귀를 닫아버렸다"며 "민주당의 행태야말로 진정한 친일 아닌가"라고 직격했다.

    이어 강 수석대변인은 "다시 한번 분명히 강조하지만, 오염수와 수산물 수입과 관련해서는 정식 주제로 논의된 바 없다"고 단언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이 비상식적인 후쿠시마 수산물 괴담을 유포할수록 국민들은 민주당과 북한은 초록이 동색이라고 생각하실 것"이라며 "지금 당장 국민 불안을 자극하는 지라시급 괴담 유포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