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 ‘글로벌 타임스’·‘환구시보’, 기사와 사설 통해 “한국, 미중 사이 중립 지켜야” 협박“李, 당선되면 文정부와 유사한 정책 펼 것”… 한국 2030세대 향해선 “미국편 드는 것 불가”
  • ▲ 대선투표 현장. ⓒ강민석 기자.
    ▲ 대선투표 현장. ⓒ강민석 기자.
    미국·일본 언론들이 한국 대선 결과에 주목하는 가운데 중국 관영 매체는 대선 당일 “향후 한국이 미국의 대중국 전략에 동조할 경우 과거 사드 때보다 훨씬 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했다. 사실상 대선 개입이다.

    中 관영 매체 “대선 후 한국, 미국의 반중 전략 동참하면 큰 대가 치를 것”

    뉴시스 등에 따르면, 중국 관영 매체 ‘글로벌타임스’와 ‘환구시보’는 9일 각각 분석기사와 사설을 통해 이번 대선에서 정권교체가 돼도 미국의 대중 전략을 따르지 말라고 요구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한국 대선 결과가 향후 한중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중국의 국제관계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했다. 

    매체는 한국 2030세대가 이번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하면서 한국 젊은이들이 통일에 대한 열망이 적고, 중국에 적대적 성향이라 한국의 차기 정부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을 취하기보다 미국 편에 설 수 있다고 진단했다.

    매체는 이어 진 교수를 비롯한 여러 국제관계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현재 미·중관계는 2016년 사드 위기 때보다 훨씬 더 악화했다”며 “한국 차기 정부가 향후 중국 국가안보에 피해를 주는 미국의 전략에 동조할 경우 한국이 치러야 할 대가는 과거 사드 위기 때보다 훨씬 더 클 것”이라고 협박했다.

    상하이 대외경제무역대 잔더빈 한반도연구센터 교수는 “한국은 중국·북한과 서방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이 있다”며 “만약 한국이 미국의 반중 전략에 동참할 경우 강대국 경쟁의 최전방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면, 중국은 미국에 보복하는 대신 한국을 괴롭히겠다는 의미다.

    “尹-李, 모두 중국에 적대적 표현했지만… 李는 文정부 정책 계승 가능성”

    중국이 이번 대선에서 어느 후보를 응원하는지도 은연중에 드러났다. 매체는 “윤석열과 이재명 후보 모두 선거운동 기간 중에 중국에 적대적 표현을 했다”면서도 “그러나 두 후보는 북한·중국·미국·일본과의 관계에는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는 문재인정부와 유사한 정책을 통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균형외교를 유지하겠다고 언급한 반면 윤석열 후보는 한미동맹을 핵심으로 삼겠다고 공언했다”고 전한 매체는 이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중국에 유리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中전문가 “한국 2030, 미·중 사이서 미국 선택하면 안 된다는 점 알아야”

    매체는 또한 우리 국민에게 훈수를 두려는 중국 전문가의 주장도 전했다. 중국 사회과학원 동아시아연구원의 왕쥔성 연구원은 “도널드 트럼프가 집권한 뒤 미국이 반중 선전전을 벌여 미국의 많은 동맹국에서 중국의 이미지가 악마화했다”면서 “한국의 경우 젊은층은 실업과 저소득 등 경제적 상황 때문에 중국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에서 중국과 중국인이 보인 추태가 반중 정서가 커지게 된 가장 핵심적 이유라는 설명은 하지 않았다. 

    왕 연구원은 이어 “한국 정치인과 국민들, 특히 2030세대는 그들의 국가가 미국과 중국 어느 한 쪽도 선택하면 안 된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대선에 훈수를 뒀다. 신문은 “이번 한국 대선의 결과가 어떻든 한중관계는 앞으로 나아가야지 퇴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미국은 한국을 동북아시아 지정학적 대립의 전초기지로 만들려 하는데, 이는 명백히 한국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한·중, 한미관계의 균형을 잡고 한 쪽을 편들지 않는 것이 한국 차기 대통령 앞에 놓인 과제이자 정치적 지혜와 전략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관영 매체들 주장을 요약하면, 차기 정부가 중국의 요구에 따르지 않고 한미동맹을 복원하고 한·미·일 안보협력을 강화한다면 반드시 해코지하겠다는 협박이다. 중국은 현재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러시아를 지지하고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개발을 옹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