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계 인사 다수 배출한 수성고… '이재명 캠프' 안민석·김승원 의원도 이 학교 출신고재환·이성문·김만배·곽상도는 성대 동문… 정영학·송영길·김오수·강기정은 광주 대동고
  • ▲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화천대유 자산관리 사무실. ⓒ뉴데일리 DB
    ▲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화천대유 자산관리 사무실. ⓒ뉴데일리 DB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중심에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 관계자들이 성균관대와 서강대 학맥으로 연결됐다는 사실이 알려진 데 이어, 이들 사이에는 수원 수성고 학맥도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955년 개교한 수원 수성고는 다수의 유명 언론인과 정치인을 배출하며 탄탄한 동문을 자랑하는 지역 명문고로 알려졌다.

    먼저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는 수성고 27기로 1983년 이 학교를 졸업했다. 화천대유 고문을 맡았던 5선 출신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 역시 이 학교 출신이다. 

    원 전 대표는 수성고 24기로, 지난달 23일 세계일보는 "'동문 선배가 함께하는 수성 진로의 날' 행사에서 김만배 씨와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원 전 대표는 지난 7월 알선수재 혐의 등으로 수감되기 전까지 화천대유 고문으로 재직하며 매달 1000만원의 급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캠프' 안민석·김승원도 수성고 동문

    또 이재명 캠프 총괄특보단장인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25기)과 이 지사 캠프에 합류한 변호사 출신 김승원 민주당 의원(28기)도 수성고를 졸업했다. 

    김 의원은 2015년 재판을 받던 남욱 변호사(천화동인4호 소유주) 변호인단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김 의원 측은 "남 변호사와 개인적 친분은 전혀 없다"며 "김만배 씨와 수원 수성고 동문이지만 만난 적도 없고, 아는 사이도 아니다"라고 지난달 27일 동아일보에 해명했다.

    지난 4월 취임한 김현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29기) 역시 수성고 출신이다. 2010년부터 수원시장만 내리 3선에 성공한 민주당 소속 염태영 시장도 1979년 수성고를 졸업했다. 지난 19대 국회에 당시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입성한 김상민 전 의원도 수성고 출신이다.

    이와 관련,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지역사업 같은 경우 이른바 '토호'들이 있는데, 이들은 학연을 중심으로 형성된다"며 "수도권은 좀 덜하다 하지만, 경기도 역시 유명 고등학교 등을 중심으로 정치·경제공동체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성문·김만배·고재환·곽상도 성균관대… 남욱·정민용·정영학은 서강대

    화천대유 관계자들 간의 성균관대와 서강대 학맥은 이미 알려진 바 있다.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 '성남의뜰' 대표이사 고재환 변호사는 성균관대 법대(87학번)를 나왔다. 화천대유 전 대표이사였던 이성문 변호사(현 부회장)는 고 변호사와 성균관대 법대 동기다.

    김만배 씨 역시 성균관대 동양철학과(84학번)를 나왔고,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다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역시 성균관대 법대(79학번) 출신이다. 지난 18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화천대유의 또 다른 고위 임원인 박모 경영실장이 이성문 변호사와 성대 같은 과 동기다.

    천화동인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는 서강대 출신이다. 성남도시개발공사 투자사업팀장을 지낸 정민용 변호사 역시 서강대 출신이다. 정 변호사는 남 변호사가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일자리를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유동규 당시 기획본부장이 그를 채용했다. 

    정 변호사는 2015년 3월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대장동 프로젝트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평가에 참여했다. 천화동인5호 소유주이자 대장동 프로젝트 관련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정영학 회계사도 서강대를 졸업했다.

    정영학·김오수·강기정·송영길은 광주 대동고 동문

    광주 대동고 학맥도 이미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 16일 뷰스앤뷰스는 정영학 회계사와 '성남 대장 PFV' 최대주주인 HMG 김한모 회장이 대동고를 졸업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대장동 의혹 수사를 지휘하는 김오수 검찰총장과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광주 대동고 출신으로 알려지면서 학연 '카르텔'이라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18일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는 것도 새로운 정권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등 연일 이 후보를 옹호하는 발언을 내놓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광주 대동고를 졸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