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당헌 기초위원장 맡아 "깨끗한 공천 시스템 당헌에 새기겠다"
  • ▲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당헌기초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성엽 의원이 내년 총선을 이기기 위한 국민의당의 계획에 대해 밝혔다. ⓒ뉴데일리 DB
    ▲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당헌기초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성엽 의원이 내년 총선을 이기기 위한 국민의당의 계획에 대해 밝혔다. ⓒ뉴데일리 DB

    국민의당 당헌기초위원장을 맡은 유성엽 의원이 "인재영입보다는 깨끗한 공천의 과정과 정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기존 정당과 크게 차별화된 경제정책도 예고했다.

    특히 전날 유 위원장이 주장한 공천과정인 '숙의선거인단' 제도에 대해서는 국민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의당의 새로운 공천방식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유성엽 의원은 14일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당헌 기초위원장을 맡았지만, 당헌 자체가 완전히 기존 정당과 다른 것이 나오기는 어렵다"면서 "국민의당의 성패를 가르는 부분은 오히려 공천 과정과 정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성엽 의원은 국민의당에서 당헌기초위원장을 맡아 당의 헌법이 되는 당헌을 작성하는 중책을 맡았다. 여기에는 유 의원이 지난 선거에서 야당의 막장 공천의 산증인이라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총선에서 경쟁력 없는 후보로 분류되며 야당 내 경선에서 탈락했지만, 이를 보란듯이 비웃으며 두 번이나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저력있는 재선의원이다.

    유성엽 의원은 "며칠 전 내가 생각하는 공천 안을 안철수 의원에게 설명할 기회가 있었다"면서 "안 전 의원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더라"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안철수 의원에게 지난해 주장했던 숙의선거인단제도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의원은 지난해 7월, 안철수 의원의 10대 혁신안보다 3개월 이른 시점에 숙의선거인단 제도라는 자체 공천혁신안을 내놔 야권의 주목받은 바 있다. 그가 제안한 숙의선거인단은 누구나 경선에 참여할 수 있게 컷오프와 단수공천, 전략공천을 없애고 투명한 선거인단을 추출해 숙의 절차를 거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안철수 의원은 주변에 "유성엽 의원의 공천혁신안을 인상깊게 들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숙의선거인단제도가 국민의당의 새로운 공천제도가 될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는 대목이다.

    더군다나 그가 처음 숙의선거인단제를 주장할 당시에는 안심번호 제도 시행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지만, 이마저도 지난해 12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의결되면서 법률상 제약 역시 사라져 가능성이 커졌다.

    한상진 창준위원장 역시 유성엽 의원의 이같은 배경을 감안해 정읍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도중에 당헌기초위원장을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또 유 의원은 국민의당이 내년 총선을 이기기 위한 방법을 묻는 말에는 "박근혜 정부 경제정책을 대신해 경제를 살릴 비책이 있다"면서 "인재영입은 모든 당이 사활을 걸고 있으므로 특출나게 나은 모습을 보여주기 어렵다. 수권정당이 될 수 있는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당의 성패는 인재와 공천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어떤 경제정책을 총선 공약으로 내놓을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내다본 셈이다. 이는 본지가 얼마 전 지적한대로 신당에 대한 국민의 높은 기대치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내놓은 것이라 주목된다.

    유 의원은 "경제성장률과 소득 불평등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면서 "박근혜 정부 아래에서 늘어난 재정적자가 우리 경제의 짐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부자증세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했다.

    중도·개혁을 표방해온 국민의당의 경제정책이 시장경제체제를 인정하는 것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친시장 정책일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그간 여야의 경제정책과 정면으로 대비된다. 현실화될 경우 국민의당의 차별화된 경제정책이 될 수 있다.

    그는 나아가 "총선을 앞두고 기존 야당과 확연히 차별화되는 구체적인 경제정책을 밝힐 날이 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지금은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까지 3개의 당이 인재영입을 대결중이지만 결국 국민을 감동시킬만한 정도의 참신한 인재는 있지도 않고 영입하기도 어렵다는 의미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경쟁적인 인재영입과정에서 되레 비판을 받고 영입을 취소하는 사건을 겪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