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비서실장 출석할 듯, 김기춘·허태열 전 비서실장은 불투명
  •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 두번째)와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후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갖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뉴데일리DB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 두번째)와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지난 14일 오후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갖기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뉴데일리DB


    여야는 성완종 사건과 관련해 다음달 1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로 합의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와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1일 운영위에는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의 참석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이 비서실장이 출석한다면,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회 운영위에 참석하는 것이 된다. 

이날 운영위에서는 청와대 인사들을 향한 야당의 십자포화가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병기실장 등을 겨냥, 리스트에 거명된 배경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의 관계를 집중 추궁하겠다고 벼르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이날 전체회의는 '성완종 리스트'를 둘러싼 여야의 치열한 공방전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기춘·허태열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민정수석 등의 운영위 출석 여부는 불투명하다. 야당이 거세게 요구했지만 여당이 전직 비서실장이 참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반대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현재 청와대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기 때문에 전직 비서실장이 출석하는 것은 업무보고 성격상 맞지 않다"며 "민정수석 경우엔 과거 상임위에 출석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관례"라고 밝혔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성완종 사건'에 대한 수사 방식을 논의했으나 특검 도입 부분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상설특검법은 한계가 있다"면서 "여야가 합의해 특별검사 1명을 청와대에 추천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인사권을 무력화하는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여야는 아울러 이날 오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하는 4+4 회동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나아가 네팔 지진참사로 인한 피해복구 지원을 위해 국회 결의안과 의연금 각출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적극 처리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