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와는 별개···국민이 체감하는 민생예산 만들 것”
  • ▲ 16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비경제부처 부별심사가 시작되기 전 정갑윤 위원장을 사이에 두고 여당 간사인 한나라당 장윤석(왼쪽) 의원과 야당 간사인 민주당 강기정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 16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비경제부처 부별심사가 시작되기 전 정갑윤 위원장을 사이에 두고 여당 간사인 한나라당 장윤석(왼쪽) 의원과 야당 간사인 민주당 강기정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21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협의를 갖고 새해 예산안을 법정 처리 시한인 12월2일 내 합의 처리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소속 정갑윤 예결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간사협의가 끝난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법정시한 내 여야 합의로 내년 예산을 처리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 이에 대한 여야 예결위원들의 의지가 어느 때보다 강하고 여건도 성숙돼 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지난 3년간 18대 국회의 예산안 심사과정을 돌아보면 국민께 염려와 실망을 안겨 드렸고 법정처리 시한을 한 번도 지키지 못했는데 이번만큼은 구태를 바로 잡아 국회 예산심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체감하는 민생예산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정부 예산도 나름대로 취약분야 예산을 확대했으나 부족하거나 미흡한 부분은 없는지 국민의 눈높이에서 심사하겠다"는 설명이다.

    예결위 민주당 간사인 강기정 의원도 "어떤 일이 있더라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와는 별개로 예산 기일을 지키고 합의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정규율을 바로잡는 일이 너무 절실해서 이번에도 날치기로 예산을 통과시킬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이라고 했다.

    예결위는 이날부터 계수조정소위원회 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에서 넘어온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증액과 감액 심사에 착수했다.

    15개 상임위 중 교육과학기술위원회를 제외한 14개 상임위가 예비심사를 마치고 심사결과를 예결위로 넘긴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