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민 당시 서울시부시장과 서울시의원 2명 접대"… 검찰 수사기록 전문 입수 "2013년 7월30일, 서울 논현동 유흥주점에서 700만원 지출" 접대비 명목 기재'서민민생대책위원회' 성매매처벌법 위반, 뇌물죄 혐의로 기동민 경찰 고발기동민 측 "2013년 7월30일 오후 5시30분, 방화대교 붕괴대책회의 참석" 반박검찰 수사기록엔 "기동민은 2차부터 합류, 7시30분 예상" 기동민 주장과 달라
  • ▲ 김성진 대표가 보낸 문자. '서울부시장' 접대를 준비해야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
    ▲ 김성진 대표가 보낸 문자. '서울부시장' 접대를 준비해야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성북을)이 2013년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시절 유흥업소에서 '접대' 받은 정황이 나왔다. 앞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당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에게 성접대를 제공했다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 측으로부터다.

    김 대표는 2016년 9월 수백억원대 투자사기로 대법원에서 징역 9년을 선고받고 구속수감 중이다.

    뉴데일리는 김 대표 혐의 수사 당시 작성된 800여 쪽 분량의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을 입수했다. 당시 김 대표 고소인 김모 씨가 검찰에 제출한 문자 내용과 접대·선물 비용 등 지출 내역 등을 통해 기 의원에게 유흥업소 접대를 제공했다는 내용을 확인했다.
  • ▲ 김 대표가
    ▲ 김 대표가 "정무부시장께서는 2차부터 합류. 7시 30분 예정"이라고 전달하는 내용. 기동민 의원 측은 당시 오후 5시 30분에 서울시 회의에 참석했다고 반박했다. ⓒ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
    검찰 조서에 따르면, 대전에서 유흥업소를 운영했던 고소인 김모 씨는 장모 씨로부터 김 대표의 회사인 아이카이스트 투자를 권유받았다. 장모 씨는 고소인 김씨의 학교 선배다.

    투자를 결심한 김모 씨는 정·재계 등 주요 인사들을 위한 의전·접대·선물 비용을 아이카이스트 측에 지불했다. 김 대표는 장모 씨에게 접대·향응에 필요한 인사·비용·장소 등을 문자로 얘기했고, 장씨가 고소인 김씨에게 문자를 그대로 전달했다.

    실제로 김모 씨가 검찰에 증거로 제출한 문자와 지출명세서에는 사회 고위급 인사들 이름과 그들에게 제공된 향응·선물·접대 내용 등이 다수 기재돼 있었다.

    당시 김모 씨와 장모 씨 등이 주고받은 문자 내용에 따르면, 김 대표 측은 한류와 IT를 합친 K컬처사업에 서울시의 협력을 이끌어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기동민 당시 서울시 정무부시장과 서울시의회 A·B의원, 대기업 임원 등을 함께 만났다.

    A의원은 현재도 서울시의원이며, B의원은 '살인교사'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다.
  • ▲ 기동민 의원이 실명이 거론되고 있는 내용 ⓒ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
    ▲ 기동민 의원이 실명이 거론되고 있는 내용 ⓒ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
    수사기록에 적힌 지출명세, '서울 정무부시장 접대비' 명목으로 700만원 논현동 유흥주점 기재

    검찰 조서에 담긴 문자 기록에는 김 대표가 '서울 정무부시장, '기동민' 등을 거론한 내용이 다수 적혀 있다.

    김 대표는 "내일 xx기업 전무 및 단장께서 부시장·시의원을 접대하고 싶은데, 대기업 특성상 접대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이라면서 "식구분들의 도움이 필요해 보인다"고 장씨에게 전송했다.

    "서울입니다. 서울 부시장·시의원을 접대하는 자리라고 합니다"라고 전제한 김 대표는 "xx기업 단장님이 부시장님 먼저 모신 후 자리 만들겠다고 합니다. 어제 이야기된 한류와 IT를 합친 K컬쳐 사업에 서울시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입니다"라고 썼다.

    김 대표는 이어 "저를 포함해 정무부시장 1명, 시의원 4명, xx기업 2명 총 8명이 현재 인원이며 oo주점으로는 전원이 모두 갈지 아직 미확정이나 8명으로 고려해 진행되는 게 안전하겠습니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김모 씨가 "xxx마담"이라고 답하자, 김 대표는 다시 "저를 포함해 정무부시장, 시의원 3명, xx기업 단장 총 6명이 확정되었고"라고 말했다.

    이후 김 대표 측은 "오늘 너무 고생 많으셨다. 오늘 뵌 분은 기동민 정무부시장, A·B의원이었는데 생각보다 마인드가 좋으신 분들"이라며 기 의원의 실명을 거론했다.
  • ▲ 지출내역서 ⓒ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
    ▲ 지출내역서 ⓒ 대전지방검찰청 수사증거기록(2017고합212)
    또 수사기록에 제출된 '지출내역서'에는 '서울 정무부시장, 시의원 2명, xx기업 단장에 대한 접대비 명목으로 대금 지불'이라고 적혀 있었다. 날짜는 2013년 7월30일로, 기 의원이 서울 정무부시장을 하던 시기와 일치한다.

    접대비 명목으로는 서울 논현동 소재 유흥주점에서 700만원을 지출한 것으로 기재됐다.

    김성진 대표 사건 당시 '별건수사' 못해··· 시민단체 고발로 수사 시작될 듯

    당시 검찰은 이런 내역을 확보하고도 수사에 착수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기동민 접대 건은 '별건'에 해당하므로, 별개의 수사를 진행해야 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시민단체 등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이어 기 의원 고발장도 제출한 것으로 밝혀져 이들을 대상으로 한 수사가 뒤늦게 본격화할 전망이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4일 기 의원을 '성매매처벌법 위반, 뇌물죄'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수사국 반부패공공범죄수사과에 고발했다. 

    김순환 서민민생대책위 사무총장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경찰 수사가 공정하게, 빨리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 의원 측은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2013년 7월30일은 방화대교 상판 붕괴가 돼 그럴 경황도 없었다"면서 "당시 서울시 백서를 보면 오후 5시30분에 박(원순) 시장과 기동민 정무부시장이 참석해 대책회의를 했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어 "나머지 거론된 시의원의 구글 캘린더를 보면 그들도 당시 다른 곳에서 저녁식사를 했다"고 강조한 기 의원 측은 "그 부분은 개인정보라 보여드릴 수는 없다"고 했다.

    '수사기록에 나온 문자와 지출내역서에 기 의원 실명과 정무부시장 직함이 나온다'는 지적에는 "내부적으로 오버한 '보고용'이라고 본다"면서 "대충 '내가 누구 만났다'는 식의 (허풍) 개념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기 의원 측의 이 같은 주장은 당시 김 대표의 문자 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다. 김 대표는 '식구분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식사는 (서울) 논현동에서 해결하시고 (기동민) 정무부시장님께서 2차부터 합류 예정입니다. 약 7시30분 예상됩니다" "정무부시장님께 주소를 보내 드려야 하는데, 장소 선정되셨으면 주소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