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 등 야당 추가요구에 선 그어…"대통령이 결단할 일"
  • ▲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이 1일 라디오에 출연해 돌연 입장을 바꿔 거국내각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야당을 완곡하게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이 1일 라디오에 출연해 돌연 입장을 바꿔 거국내각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야당을 완곡하게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누리당 황영철 의원이 최근 거국내각 반대로 입장을 선회한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최순실 사태가 장기화되면 새누리당이 망하고 민주당이 유리해질지도 모르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만 힘들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영철 의원은 1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거국내각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다만 최근에 더불어민주당의 태도는 결국 너희들끼리 북 치고 장구 치다가 다 망해서 죽어라, 이런 것으로밖에 볼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최순실 사태'가 터지자 거국내각을 요구하다가, 새누리당이 거국내각을 청와대에 정식으로 건의하자 말을 바꾼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는 야권의 대권 주자들이 거국중립내각을 제안한 것에 대해 "야당의 대선주자라는 사람들이 한 치 앞을 못 보고 거국 내각 소리를 했다가 말을 바꿨다. 상대가 어떻게 나올지 감안하지 못한 것"이라면서도"(거국내각 주장은)새누리당의 립서비스다. '헬렐레'한 총리 한 명 세우고 각료를 몇 명 교체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려 할 것"이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김 전 대표가 굳이 '제안이 와도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고 하지 않고 거국내각 제안 자체를 '꼭두각시'로 묘사하면서, 총리직을 제안받은 다른 사람에게도 무언의 메시지를 남겼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러나 이같은 말에 대해 황 의원은 "(민주당이 국가적 위기를 남 이야기하듯 하는) 그런 방안을 택해서는 안 된다"면서 "대통령께서 향후 이 문제를 풀어가시는데 '헬렐레'한 총리를 앉혀서 문제가 풀린다면 매우 잘못된 해법이라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적어도 책임지고 대통령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총리를 임명하고, 국정을 통솔할 수 있는 상당 부분을 책임 총리에게 맡겨주는 것이 해법이라는 것을 대통령께서도 인식하시리라 생각한다"면서 "(대통령도) 그런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나가기 바란다"고 했다.

    다만, 그는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거국중립내각의 선결 조건으로 제안한 대통령 탈당에 대해서는 "탈당도 한 방법일 수 있지만, 새누리당이 만든 대통령으로서 동반 책임을 져야 하는 새누리당이 탈당을 요구하는 게 옳은가 하는 견해도 있다"며 "대통령께서 결단하시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다수"라고 선을 그었다.

    황영철 의원은 지난달 31일, 당내 비박계 모임에 참석한 후 비박계의 스피커 역할을 맡고 있다. 그는 비박계 모임 직후 기자들과 간단하게 브리핑을 하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비박계의 의원총회 요청 사실을 알리기도 했다. 한편 비박계는 ▲당 지도부 사퇴 ▲ 거국내각 구성 ▲진상규명 협조 등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만들기도 했다. 여기에 동참의사를 밝힌 소속 의원들은 50여 명 수준으로 당내 최소과반(65석)에 근접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