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박원순 청년수당 논란에 "내가 당대표 되면 적극 지원" 주장
  • ▲ 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에 당 대표에 출마한 이종걸 의원(가운데)이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당 국민통합위원장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이종걸 의원 블로그
    ▲ 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에 당 대표에 출마한 이종걸 의원(가운데)이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당 국민통합위원장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이종걸 의원 블로그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 가운데 한 명을 탈락시키는 전당대회 예비경선(5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에 나선 후보들은 본선행 티켓을 따내기 위해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그동안 친문(친문재인)계를 향한 구애 행보를 펼쳤던 후보들은 최근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전 국민통합위원장에 대한 '김홍걸 마케팅'에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을 영입해 당내 최대 지지층이 몰려있는 호남 표심을 공략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전당대회에 출마한 이종걸 후보는 4일 김 전 위원장과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한 뒤 "개혁적인 호남의 힘으로 당의 통합을 이뤄내겠는 의지와 뜻을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보고 드리려고 왔다"며 호남의 지지를 호소했다.

    송영길 추미애 후보 등도 각자 호남과의 인연을 강조하며 '호남 표심'공략에 몰두하는 모습이다. 특히 추 후보는 김 전 위원장을 자신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초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 후보들이 당권을 거머쥐기 위한 눈치작전에 올인하면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제1야당 전당대회에서 정책 경쟁이 실종됐다'는 비판이 거듭 나오는 상황이다.
  • ▲ 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에 당 대표에 출마한 이종걸 의원(가운데)이 4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당 국민통합위원장과 함께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이종걸 의원 블로그
    상대 후보를 향한 고발전도 쏟아졌다. 이날 더민주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노웅래)에 따르면 지난 2일 추미애·이종걸·김상곤 후보 캠프는 당 선관위에 "송영길 후보 측이 불법선거운동을 규정한 당헌당규를 위배했다"며 송 후보 측을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 캠프 측은 송 의원의 측근으로 꼽히는 박찬대·신동근 의원과 원외 지역위원장들이 송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연설을 반복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송 후보가 지난 1일 불법 선거홍보물도 당 소속 의원들에게 친전 형태로 모두 배포했다며 당규상 공정경쟁 의무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송 의원 캠프는 "선관위의 결정을 보고 입장을 전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더민주 선관위는 예비 경선이 열리는 5일 회의를 열고 고발 내용에 대한 판단을 내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 ▲ 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에 당 대표에 출마한 추미애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8·27 전당대회에 당 대표에 출마한 추미애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이런 가운데, 추미애 의원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청년수당 논란에 대해 "당 대표가 되면 청년수당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박 시장을 엄호했다.  

    추 의원은 이날 BBS '고성국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박원순 시장의 정책은 우리 청년들에게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기 위한 그런 지원을 해주는 정책이고 꼭 필요한 정책"이라고 "절대로 포퓰리즘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당 대표가 되면 이런 정책은 당 차원에서 직접 지원을 하겠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이 박 시장을 지원사격하며 비문(비문재인)계 끌어안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여권에서는 이에 대해 "'청년 기만 수당'이라 불리는 박 시장의 포퓰리즘 행태에도 불구, 야당 후보들이 당권을 위해 논란의 정책에 동조하고 있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