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품 기부 등 단기적 참여 아닌 중·장기적 사회공헌 모델 만들어 보급할 것"
  • ▲ 국민안전처. ⓒ뉴데일리 DB
    ▲ 국민안전처. ⓒ뉴데일리 DB


    국민안전처가 재난안전 분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할 수 있는 중·장기 참여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안전처는 23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국내 기업들의 재난안전 분야 사회적 참여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고, 기업에 알맞는 사회적 참여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간한 2014년 사회공헌 백서에 따르면 2013년 재난 구호에 참여한 기업은 약 1.3%로, 재난 구호 물품이나 기부금을 전달하는 일시적 활동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처는 기업의 장기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참여모델을 개발해 재난안전 분야에 공헌하는 활동 실적이 저조한 기업 문화를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안전처는 '사회적 참여 모델 개발 사업'으로 국내외 기업의 재난안전 분야 사회적 참여 현황 및 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기업 설문조사를 통해서 사회공헌 모델 및 콘텐츠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한다. 

    기업 내부의 안전관리나 재해 경감 활동에 투자하는 지속경영계획(BCP, Business Continuity Planning) 모델, 기업 핵심사업과 연계해 이윤 창출과 재난 관리를 함께 달성하는 비즈니스 모델, 재난의 예방 대비 및 신속한 대응 복구를 위한 사회공헌(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모델을 중점적으로 개발한다는 것이 안전처의 계획이다. 

    안전처는 외국의 지원 정책과 제도를 조사·분석해 재난안전 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나 지원정책도 제시할 계획이다. 

    안전처 관계자는 “기업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적 참여 모델을 개발해 기업의 재난안전 분야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