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쉼터 ·정의연 회계부정 등 진상규명 차원… 미래한국당도 TF 구성
  • ▲ 김성원(사진)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윤미향 당선인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원 기자
    ▲ 김성원(사진)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윤미향 당선인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원 기자
    미래통합당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미래한국당은 의혹 규명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윤 당선인은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부정, '안성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안성 쉼터)' 고가 매입, 기부금 유용 등 의혹에 휩싸였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9일 오전 국회에서 "윤미향 당선인 사건은 국민적 공분이 큰 사안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정조사는 21대 국회 개원 이후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배현진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김 원내수석부대표 발언을 두고 "우리 당은 윤미향 당선인 관련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고, 21대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이라며 "다만 아직 실무기구, 여야 협력체 등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野, 21대 국회 개원 후 국정조사 시사 

    미래한국당도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의 진상을 규명할 방침이다. 원유철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이 캐도 캐도 고구마 줄기처럼 이어지며 국민적 논란이 심화하고 있다"며 "이에 윤주경·조태용·전주혜 당선인을 중심으로 진상규명 TF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통합당과의 연대도 시사했다. 원 대표는 "통합당과 공동으로 TF를 구성할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민주당도 진영논리로 감싸기만 할 게 아니라 의혹을 밝히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정조사에는 더불어민주당의 협조가 필요하다.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3조 등 관련법에 따라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 이후 국회의장이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협의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거나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해 조사할 위원회를 확정한다. 

    국정조사권 발동을 위해서는 전체 의원 중 과반(150석)이 본회의에 출석하고, 이 중 과반수가 국정조사에 찬성해야 한다. 84석인 통합당과 19석인 한국당 의석 수를 더해도 정족수에 미달한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통합당의 국정조사 추진과 관련해 "(우리 당의) 협조 여부는 말할 것도 없고, 그런 말이 나온 자체를 이해 못하고 있다"며 "(국정조사에 대해서) 아직은 검토해볼 만한 가치가 없다고 본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