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혜진 신임 단장의 색을 입힌 서울시무용단의 2019년 첫 정기공연이 무대에 오른다.

    지난 1월 서울시무용단장으로 새로 부임한 정혜진의 첫 안무작인 '놋-N.O.T.'(이하 '놋')이 5월 23~2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한다. 

    정혜진 단장은 최현 선생의 고풍(古風), 한영숙 선생의 살풀이 및 승무, 김천흥 선생의 춘앵무(春鶯舞), 박병천 선생의 진도북춤 및 강강술래, 김수악 선생의 진주검무 등을 사사했으며,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를 이수받았다. 

    서울무용제 대상과 안무상, 대한민국 무용대상 솔로&듀엣 부문 최우수작품상, 대한민국연예예술상 무용인상 등을 수상하며 빠르고 힘찬 독무와 예스러움을 잃지 않은 신명으로 우리 춤의 격을 지켜온 대표적인 중견 무용가다.

    창작무용극 '놋'은 '거기 아무도 없어요(N.O.T-No One There)?'의 약자다. 세대, 성, 이념, 정치, 경제, 사회 등 이 시대의 다양한 갈등 속에서 소통하지 못하는 우리의 모습을 한국적 춤사위에 맞춰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했다.

    작품은 치매에 걸린 80살의 할머니가 10살 소녀가 돼 한국전쟁 당시 헤어진 아빠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다. 전쟁 같은 삶 속에서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불통의 현상을 바라보며 넘을 수 없는 선을 극복하고 상생의 길을 찾고자 한다.

    예술감독과 안무를 맡은 정 단장은 "서울시무용단은 창작의 산실이다. 취임 후 3개월 동안 단원들에게 '스스로를 비우라'고 했다. 비워야 창작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모두들 의욕이 넘치고 열심히 함께 해줘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새롭게 호흡을 맞춰 정혜진만의 색을 입힘과 동시에 서울시무용단의 정체성에 맞게 한국무용의 전통성을 살리며 이 시대의 이야기를 한국적 창작춤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며 안무의 방향을 설명했다.

    연출로 합류한 오경택 연출은 "제주방언에서 영감을 얻었다. 낯(面)을 의미하는데, 이는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형상이며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1차적인 통로이기 때문이다"며 "아주 자유롭게 넘는 것처럼, 우리들 모두가 서로의 선을 넘어 소통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창작무용극 '놋'의 극작은 영화시나리오 작가 겸 영화연출가 김성란이 드라마와 춤의 연결고리를 보다 세밀하게 이어 짜임새 있는 대본을 만들어냈다. 아크람칸무용단 출신인 현대무용가 김성훈이 조안무로, 작곡가 김철환이 음악감독으로 참여했다.
  • [사진=세종문화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