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앞에서 규탄 집회, 조희연 교육감에 사과 요구
  • ▲ 19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안양옥 회장을 비롯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들이 서울시교육청이 50만 교원을 잠재적 촌지수수자로 매도했다며, 공식사과와 재발방지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연합뉴스
    ▲ 19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안양옥 회장을 비롯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관계자들이 서울시교육청이 50만 교원을 잠재적 촌지수수자로 매도했다며, 공식사과와 재발방지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연합뉴스

    국내 최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교총)가, 최근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불법찬조금 및 촌지근절 대책'을 규탄하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교총은 조희연 교육감에게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실적쌓기식 정책발표를 중단하고, '쌍벌제' 도입을 적극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교총은 19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른 직종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요구받고 있다는 점에서 지난 2005년 '교직윤리헌장'을 제정해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50만 교원을 잠재적인 촌지 수수 집단으로 매도했다"고 비판했다.

    교총은 조희연 교육감의 '망신주기식' 정책으로, 학교현장에서 잠재적 범법자 취급을 당한 교원들의 사기 저하가 심각하다고 맹비난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5일 ▲10만원 이상 수수시 파면·해임 ▲신고시 최대 1억원 보상 등을 내용으로 하는 촌지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안양옥 교총 회장은, "서울교육청은 고발과 감시, 불신조장 위주의 일방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촌지대책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이벤트성 실적쌓기식 정책발표를 중단하고 촌지를 주고받는 사람 모두 처벌하는 '쌍벌죄'를 도입하라"고 주장했다.

    안양옥 회장은 "교원들 역시 자발적 노력에 의해 사회적 스승존경 풍토를 찾는다는 인식을 가져야한다"며, "교육계의 명예와 자긍심을 지키기 위해 부정한 거래와 촌지를 수수한 교원은 절대로 보호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문광언 서울평생교육회 회장은 "대다수의 교원들은 여전히 희생정신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교육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음에도, 잠재적 범법자 취급을 받는 현실이 통탄스럽다"며, "조희연 교육감은 교원들을 범법자로 매도한 이번 정책을 즉각 폐기하고 상처를 준 교원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안 회장과 유병열 서울교총 회장 등 교총 대표단은 기자회견이 끝난뒤, 서울교육청을 항의방문하고 박백범 부교육감을 면담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오후 경남 창원에서 열리는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임시총회 참석을 위해 자리를 비웠다.

    교총은 21일 열리는 대의원회의에서, 50만 교원이 참여하는 자정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시교육청의 촌지근절 대책 개선을 권고하는 청원을 제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