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품 검사도 없이 입장, 초정 없었는데도 들어가
  • ▲ 제압당한 리퍼트 미 대사 습격 괴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화협 주최 초청 강연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용의자가 참석자들에 의해 제압당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제압당한 리퍼트 미 대사 습격 괴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화협 주최 초청 강연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용의자가 참석자들에 의해 제압당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5일 오전 일어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의 전모가 밝혀지면서, 경찰의 주요인사 경호에 허점이 있었는지 여부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범인이, 범행 당시 한미연합군사훈련인 키리졸브 훈련을 반대하는 유인물을 갖고 있었으며, 검거 직후 “전쟁훈련 반대, 전쟁하면 우리나라는 영원히 통일 못한다”는 등의 구호를 외친 것으로 확인돼, 범행 동기와 배후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리퍼트 대사에 대한 피습사건은 이날 오전 7시 40분경,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주최 조찬 강연회 현장에서 벌어졌다.

    리퍼트 대사에게 흉기를 휘두른 범인은 김기종(55)씨로, 김씨는 범행직후 주변에 있던 새누리당 장윤석 의원(민화협 상임의장) 등에게 제압당했다.

    김씨는 리포트 대사가 앉은 헤드테이블 근처에 참석자로 가장해 있다가, 미리 준비한 길이 25㎝ 크기의 과도형 칼을 휘두르며 달려든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는 오전 7시 35분께 리퍼트 대사가 도착한 뒤 강연에 앞서 조찬이 시작되자, 갑자기 일어나서 옆 테이블에 앉아 있던 다른 참석자에게 준비한 유인물을 한 뭉치 건넨 뒤, 주변에서 미처 손을 쓸 새도 없이 헤드테이블쪽으로 이동해, 대사의 목을 잡고 밀쳐 눕힌 뒤 흉기를 휘둘렀다.

    당시 참석자들은 강연에 앞서 조찬을 막 시작한 순간이었으며, 테이블마다 스프가 제공된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일부 참석자는 리퍼트 대사가 수저를 잡자마자 변을 당했다고 말했다.

    사고 직후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으며, 김씨는 장윤석 의원 등 리퍼트 대사와 같이 앉아 있던 헤드테이블 착석자들에 의해, 현장에서 검거됐다.

    리퍼트 대사는 이 사건으로, 얼굴 왼쪽과 손목 등에 자상을 입고 피를 많이 흘렸으며, 사고 직후 강북삼성병원으로 이송돼 응급처치를 받은 뒤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으로 옮겼다.

    검거 당시 김씨는 “유인물을 나눠달라. 3월 2일 훈련 반대하면서 만든 유인물이다”, “왜 전쟁훈련하나? 전쟁하면 우리나라 영원히 통일 안 된다” 등의 소리를 지르며 반항을 했다고 목격자들은 전했다.

    김씨가 아무런 제지없이 행사장에 들어갔으며, 헤드테이블 근처에서 흉기를 휘두를 때까지 아무런 검색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경찰의 경호경비에 문제를 제기하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외교관인 주한 미대사가 참석한 행사에서 경찰이 근접경호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윤명성 종로경찰서장의 브리핑을 통해 “미국 대사관에서 어떤 (경호)요청도 없었다. 오늘 행사가 있을 것을 알고 기동대와 형사를 세종홀 주변에  배치해서 우발사태에 대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서장은 “현장에 기동대 1개 제대(25명)를 대기했고, 행사장 안팎에 정보관 2명, 외사형사 1명을 배치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행사장 출입과정에서 어떤 소지품 검사도 없었으며, 금속탐지기 등 검색대도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경찰 및 행사를 주최한 민화협의 안전 부실 논란이 일고 있다.

    김씨의 행사장 참석 경위도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김씨는 일부 참석자가 그의 얼굴을 알아볼 정도로, 민화협 행사장에 자주 모습을 드러낸 요주의 인물로, 이날도 초청을 받지는 않았지만 민화협 출범 초기인 2001년 이 단체 회원으로 위촉된 자격을 갖고, 행사장 입구에서 현장 등록을 하고 참석했다.

    김씨가 이미 얼굴이 알려진 요주의 인물인데다가 과거 일본대사에게 돌을 던지는 행위로 구속되기도 한 전력이 있다는 점에서, 경찰의 허술한 경호체계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