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 “변 대표 임금체불 혐의 기소의견 송치”, 기사작성자, 김광진 의원 보좌관
  • 변희재 대표가 임금을 체불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는 오마이뉴스의 보도에 대해, 미디어워치가 법적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수컷닷컴 화면 캡처
    ▲ 변희재 대표가 임금을 체불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는 오마이뉴스의 보도에 대해, 미디어워치가 법적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수컷닷컴 화면 캡처

    변희재 인터넷미디어협회 대표의 임금체불 의혹을 보도한 ‘오마이뉴스’에 대해, ‘미디어워치’가 법적대응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시했다.

    ‘미디어워치’는 14일, 자매 사이트인 ‘수컷 닷컴’에 편집국 명의의 기사를 게재하고, 오마이뉴스가 제기한 변희재 대표의 임금체불 의혹은 사실무근이며, 오보(誤報)를 낸 관계자들을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13일 ‘변희재,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 기소의견 검찰 송치’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가 직원의 임금을 체불한 혐의로 조사를 받았고, 해당 고용노동청이 이 사건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보도했다.

    오마이뉴스는 해당 기사에서 “고용노동청 서울남부지청이, 변씨(변희재 대표)가 직원 임금을 체불했다는 판단을 내리고, 지난달 초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했다”며 구체적인 정황을 전했다.

    이에 대해 미디어워치는 14일자 기사에서 “오마이뉴스의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미디어워치는, 변희재 대표가 임금체불과 관련돼 진정의 대상이 된 사실이 없고, 고용노동청에서 조사를 받은 사실도 없다며 오마이뉴스의 보도내용을 일체 부인했다.

    다만 미디어워치는 변희재 대표의 후임인 김지용 대표가 임금체불 관련 조사를 받은 사실은 있으나, 해당 사건은 허위진정으로 드러나 기각됐다고 설명했다.

    미디어워치는, 임금체불 의혹의 당사자인 성모 전 수컷닷컴 직원을, 협박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소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워치는, “성모씨가 고용노동부와 검찰 등에 무분별한 제소를 했고, 회사측에 1억원을 내놓지 않으면 크게 다칠 것이라는 내용의 협박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미디어워치는, 오마이뉴스와 문제의 기사를 작성한 고상만 시민기자(새정치민주연합 김광진 의원 보좌관)에게 정정을 요구했으나, 아직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미디어워치는, “변희재 대표가 임금을 체불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는 주장은, 단순한 명예훼손을 넘어, 애국운동을 주도한 변희재 대표의 대외 활동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는 사건”이라며,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고 강경대응 의지를 밝혔다.

    나아가 미디어워치는 “고용노동청 서울남부지청 측도 ‘변희재 대표는 (임금체불) 진정의 대상이 아니며, 조사를 받은 사실이 없다’는 내용의 확인서를 보내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변희재 대표 임금체불 관련 기사를 작성한 고상만 보좌관은 13일 저녁, 변희재 대표의 임금체불 의혹을 사실로 단정짓고, 이를 비난하는 내용의 글을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 13일 저녁 고상만 보좌관이 트위터에 올린 글.ⓒ 수컷닷컴 화면 캡처
    ▲ 13일 저녁 고상만 보좌관이 트위터에 올린 글.ⓒ 수컷닷컴 화면 캡처
     
  • 고상만 보좌관이 14일 트위터에 올린 수정 글.ⓒ 수컷닷컴 화면 캡처
    ▲ 고상만 보좌관이 14일 트위터에 올린 수정 글.ⓒ 수컷닷컴 화면 캡처

    미디어워치는 고성만 보좌관이, 하루가 지난 14일, 자신이 올린 트윗을 슬그머니 삭제하고, 변희재 대표의 ‘임금 체불’ 주장을 뺀 글을 다시 올렸다며, “고상만 보좌관이 증거인멸을 시도했다”고 비판했다.

  • [사진 출처 = 뉴데일리 DB]

    변희재 대표가 임금체불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라는 기사의 작성자가, 김광진 의원 보좌관이란 사실에, 김광진 의원과 변 대표 사이의 ‘악연’도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변희재 대표는 지난해, 김광진 의원이 지위를 이용해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로고와 마스코트 제조권 등을 따냈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이에 김광진 의원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변 대표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사건을 수사한 검찰은 변희재 대표에게 벌금 300만원을 구형(구약식)했으나, 변 대표는 이에 불복해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이 과정에서 변희재 대표가 착오로 법정 출석기일을 놓쳐, 재판부가 구속영장을 발부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시 김광진 의원 측은, 변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소식을 듣고, “민사와 형사 모두 절대로 취하도 합의도 선처도 없다”며 변 대표에 대한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변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는, ‘형평성 시비’를 불러 일으켰다.
    8월13일 조선일보는, ‘변희재에 이례적인 구속영장…고소인의 고교선배 판사가 발부’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변 대표에 대한 재판부의 구속영장 발부에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조선일보는 “일각에선 벌금형으로 기소된 피고인에게 판사가 불출석을 이유로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은 이례적이란 지적이 있다”면서, 변 대표에게 구속영장 발부를 명령한 서형주 판사(서울남부지법 형사3단독)가 김광진 의원의 전남 순천고 10년 선배라는 사실을 밝혔다.

    이어 조선일보는, 김광진 의원과 서 판사의 ‘학연’이 재판부의 판단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비판적 시각이 존재한다고 보도했다.

    해프닝이 있은 지 약 3주 뒤인 9월 4일, 서울남부지법 형사3단독(서형주 판사)은, 변희재 대표에게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판결 직후, 변희재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항소의 뜻을 밝혔다.
    변희재 대표는 “이번 판결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고 아쉬운 점이 있으나, 그건 법원에서 법의 논리로 다투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변희재 대표의 임금체불 의혹 기사 작성자가 현직 국회의원 보좌관이란 사실을 들어, 오마이뉴스와 해당 기사의 ‘공정성’을 지적하는 견해도 적지 않다.

    변희재 대표와 미디어워치가 오마이뉴스 기사의 내용을 일체 부인하고, 강경대응 방침을 밝힌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 변 대표의 임금체불 시비는 팩트가 확인되지 않은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우파 논객을 파렴치한으로 단정 짓는 기사를, 야당 현직 의원 보좌관이 시민기자라는 이름으로 좌파 매체에 게재했다는 사실은, 개운치 않은 뒷맛을 남긴다.

    고상만 기자의 기사에 대해 “김광진 의원의 특혜 의혹을 제기한, 우파 논객에 대한 흠집내기”란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변희재 대표와 미디어워치는, 오마이뉴스와 기사를 작성한 고상만 보좌관, 고발뉴스 김미란 기자, 서주호 정의당 서울시당 사무처장, 방송인 김미화씨는 물론 오마이뉴스와 포털, 트위터 등에 악플을 단 누리꾼을 검찰에 고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들에 대한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도 제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오마이뉴스의 기사에 대해, 임금체불 시비 당사자인 성모씨는 “변희재 대표 체면을 생각해서 조용히 가고 싶은데, 제3자들이 왜 이렇게 시끄럽게 사는지 마음이 무겁다”며 심경을 밝혔다.

    다만 성씨는, 미디어워치가 “임금체불 진정은 허위로 판명됐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입증할만한 자료를 다 가지고 있다”고 반박했다.

    성씨는 미디어워치가 자신을 협박죄로 고소한 사건에 대해서도, “어떤 서류를 어디에 보관하고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는 것 같다”며, “무고죄로 조용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