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당정청 회동, 하반기 법안 내년 예산 편성 논의모처럼 만남, 한일협정-무상보육 주요 현안 논의할 듯
  • ▲ 이명박 대통령과(오른쪽)과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왼쪽) ⓒ 자료사진
    ▲ 이명박 대통령과(오른쪽)과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왼쪽) ⓒ 자료사진

    청와대가 오는 16일 새누리당과 당·정·청 회동을 가진다. 올 하반기 처리할 법안과 예산 편성 등을 위한 논의의 자리다.

    11일 새누리당에 따르면 당정청은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에서 당 정책위의장단과 청와대 수석, 정부의 일부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오찬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동은 임기 말 정부가 그동안 추진한 사업을 마무리한다는 측면에서 청와대 입장에서는 중요한 자리다.

    회동의 주요 논제는 한일 정보보호협정 추진 계획과 무상보육 실현 여부, 차세대 전투기 기종선정 등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주요 논제들 역시 새누리당이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것들이라는 점에서 청와대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무상 보육의 경우 선거를 앞둔 여당은 예산 편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청와대와 정부는 재정건전성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한일 정보보호협정도 여당은 이렇다 할 입장은 없이 차기 정권으로 넘기라는 말을 반복하고 있다.

    때문에 이번 회동을 통해 그동안 묵혀왔던 당·청간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특히 4·11 총선을 전후해 청와대와 선을 그어온 박근혜 전 새누리당 대표의 행보를 미뤄봤을 때 이번 회동의 결과를 부정적으로 예측하는 시각이 많다.

    실제로 고위 당정청 회의는 지난해 10·26 재보선 이후 여당이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하면서 중단됐었고, 공식적인 회동도 5개월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한편 이번 회동에는 여당에서는 진 의장과 권성동 나성린 정문헌 조해진 정책위부의장 등이, 청와대에선 김대기 경제수석을 비롯한 수석 참모들이, 정부에선 조윤명 특임차관과 육동한 총리실 국무차장이 각각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