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고속도로 교각 붕괴사고 4명 사망·6명 부상현대엔지니어링 하자 논란 후 10개월만 또 악재올해만 대형사고 2건…시공사 처벌·자정노력 필요중대재해법 적용·영업정지·손해배상 등 이뤄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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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25일 경기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소재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구간 9공구 천용천교 붕괴사고 현장에서 소방대원들이 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삼부토건 법정관리 신청과 기준금리 인하 등 이슈로 정신 없었던 지난 25일 오전, 스마트폰 메신저 채팅방이 갑자기 시끄러워졌다. 잠깐 사이 채팅방엔 경기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 구간 9공구 천용천교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붕괴사고 관련 수십개 영상과 사진들이 공유되고 있었다.교각구조물이 엿가락처럼 휘며 붕괴되는 사고영상은 보기만해도 트라우마로 남을만 했다. 더군다나 해당현장 주관사가 시공능력평가 4위 굴지의 건설사라는 사실에 또한번 충격을 받았다.영상 확인후 사망자가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에 식은땀이 흘렸다. 실제 이번 사고로 누군가의 아버지이자 아들이었을 4명의 근로자가 목숨을 잃었고 6명이 다쳤다.사고 발생후 주관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당사 시공현장의 인명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고 부상을 입은 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입장문을 냈다.하지만 이번 사고가 지난해 4월 전남 무안군 남악신도시 '힐스테이트 오룡' 단지에서 무더기 하자가 발견된지 약 10개월 만에 발생한 것인 만큼 사과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여론도 적잖다.당시 800여가구 규모 단지에서 외벽이 기우는 등 5만여건의 하자가 발견돼 국민적 비판여론이 일었다.물론 건설현장 사고를 100%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렇다고 해서 잊을만 하면 발생하는 사망사고를 단순한 '불가항력적 이벤트' 정도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무엇보다 건설현장내 사망사고가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시평 상위 20위 건설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35명으로 전년 25명보다 25.0% 증가했다.올해도 앞서 지난 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해운대 부산 복합리조트 신축공사장에서 발생한 화재사고로 근로자 6명이 숨졌다.건설업계는 항상 '처벌보다는 예방이 우선'이라며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 폐지를 주장해왔다. 하지만 사망사고가 줄지 않고 되려 늘고 있는데다 올해만 2건의 대형사고가 발생하면서 중대재해법 폐지 명분이 약해지고 있다.이제 정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때다. 확실한 처벌과 업계 자정노력이 병행돼야 사망사고를 조금이나마 줄이고 땅에 떨어진 건설업에 대한 신뢰도를 회복시킬 수 있다.정확한 사고 발생원인을 규명해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는 한편 원도급사에 구체적, 실질적인 제재 조치를 내려야 한다.중대재해법 적용과 함께 담당자 처벌 및 영업정지, 신규수주 제한, 손해배상 등 후속조치도 이뤄져야 한다.현대엔지니어링은 책임감 있는 사고수습과 재발방지 노력으로 재기 발판을 마련하길 바란다. K-건설 해외진출의 일익을 맡아왔던 '저력'을 국내에서도 보여주길 기대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