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감일지구 주민들 '서울편입추진위' 구성하남·의왕·과천·고양 93.1% "서울 편입 찬성"김포, 주민 1000명 대상 '서울 편입' 여론조사
  • ▲ 서울 생활권에 근접한 일부 경기도 내 도시들이 서울 편입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연합뉴스
    ▲ 서울 생활권에 근접한 일부 경기도 내 도시들이 서울 편입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연합뉴스
    '메가시티 서울' 파장이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서울 확장을 둘러싼 흐름이 경기지역 곳곳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가장 먼저 스타트를 끊은 김포시에 이어 하남 위례신도시와 감일지구 주민들은 편입추진위원회까지 구성하고 나섰다.

    '하남감일·위례서울편입추진위원회'(가칭)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8일 위례신도시 및 감일지구 주민들과 함께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지역주민들이 서울 편입 추진위를 구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추진위는 "하남시 감일동과 위례동은 서울생활권인데도 주민들은 행정구역상 하남시에 묶여 세금만 하남시에 납부한다. 교통 및 교육 서비스는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며 서울 편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포의 영향으로 보인다. 현재 여당이자 김병수 김포시장이 속한 국민의힘은 당론으로 김포의 서울 편입을 채택해 정부 법안보다 진행이 빠른 의원입법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분위기가 경기지역 인접 도시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당내에서 편입 과제를 다룰 '수도권주민편익개선특별위원회'를 구성하며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서울 인근 김포와 같은 유사 도시에서도 주민들의 뜻을 모아 오면 당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경태 수도권주민편익개선특별위원회 위원장 역시 "편입을 원하는 도시에 가서 공청회를 여는 등 현장 위주로 운영할 것"이라며 김포뿐 아니라 수도권 도시들에 대해서도 열린 전망을 시사했다.

    서울에 인접한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는 주민들의 '서울 편입' 요구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하남시·의왕시·과천시·고양시 등 일부 국민의힘 당협에서 실시한 주민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400명 중 93.1%가 '서울 편입'에 찬성했다.

    김종혁 고양병 당협위원장은 "고양과 서울은 행정구역만 분리돼 있지 생활 권역은 하나"라며 "주민들도 (서울 편입에) 매우 열광하고 있다"고 전했다.

    구리시도 움직였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2일 시청 상황실에서 가진 긴급 브리핑에서 서울 편입 추진설과 관련 "특별자치구로 편입된다는 전제하에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여론조사와 공청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구리시가 서울시로 편입될 경우 시 발전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교통 인프라 향상, 부동산 자산가치 상승, 한강변 스마트 그린시티 같은 개발사업도 속도감 있는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다만 백 시장은 자치권 축소를 우려하며 "구리시는 편입되더라도 특별자치구로서 각종 규제로 인한 개발 억제를 해소하고, 한강변 도시개발은 물론 수도권 규제와 기업 지원에 대한 수도권 역차별이 해소돼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걸었다.

    시민 여론 수렴 방법으로는 "시의회와 협의해 11월 중 최대한 빨리 여론조사와 공청회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구리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 ▲ 경기도 김포시 거리에 걸린 '서울 편입'과 관련한 내용이 있는 현수막 ⓒ연합뉴스
    ▲ 경기도 김포시 거리에 걸린 '서울 편입'과 관련한 내용이 있는 현수막 ⓒ연합뉴스
    '메가 서울' 구상의 첫 테이프를 끊은 김포시는 행정·도시계획 등 여러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토론회를 열고 서울 편입의 당위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7일 오전 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대면 여론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포시는 주민들에게 '서울 편입을 희망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물을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김포시는 이달부터 지역별 간담회도 수시로 진행하며 주민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할 방침이다. 첫 간담회는 7일 오후 7시30분 장기본동행정복지센터에서 아파트 입주자 대표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김포시 관계자는 "해당 간담회에는 누구든지 참석할 수 있을 예정"이라며 "공론화 절차를 진행하면서 서울 편입 계획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6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 편입 방안과 관련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

    다만, 수도권지역을 서울에 편입시키는 '메가시티 서울'에 회의적 시각도 존재하고 있다. 경기도와 접한 서울 일부 지역에서는 '편입 반대' 목소리가 일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 강서구에 거주하는 강모(62·남) 씨는 "서울 집값이 수도권에 비해 비싼데도 사는 이유는 '서울'이라는 이름 때문도 있을 것"이라며 "수도권이 서울로 편입돼서 서울이라는 특수성이 없어지면 집값이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서울 강북구 북쪽에 사는 이모(26·남) 씨는 "사실 이 문제에 대해 크게 생각해본 적은 없다"면서도 "서울시민으로서 '득'이 될 것은 없는데 어떤 '실'이 있을지 몰라서 긍정적으로 보기는 힘들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