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평택기지, 화력발전소, LNG 비밀자료 수집… 대비하라" 北 명령 받아"尹정부 반대투쟁", "반일감정 자극", "진보당 원내 진출 지원" 지시도 받아활주로, 격납고, 미사일 포대 근접촬영… '사이버드보크' 방식으로 北 전달국정원, 北 지령문·보고문 다수 확보… "기간망 마비 등 급박한 위협"해당 민노총 간부, 묵비권… 대북 보고문서 "김정은 결사옹위" 다짐 드러나
  • ▲ 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숭례문 인근 세종대로에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집회 직후 용산 대통령실로 가두행진을 이어갔다. ⓒ정상윤 기자
    ▲ 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숭례문 인근 세종대로에서 윤석열 정권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집회 직후 용산 대통령실로 가두행진을 이어갔다. ⓒ정상윤 기자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 수감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조직국장 A씨가 미군기지에 들어가 군사시설 등의 사진을 찍은 후 해당 사진을 북한에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A씨는 북측으로부터 "청와대, 평택지역 군사기지, 화력발전소, LNG 저장시설 등 관련 비밀자료를 수집해 유사시에 대비하라"는 지령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29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A씨는 2021년 2월께 경기도 평택의 주한미군기지(캠프 험프리스) 주요 보안시설을 사진으로 찍고, 비슷한 시기에 경기도 오산공군기지도 둘러보며 사진을 촬영한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를 받는다. 공안당국은 그가 군사시설을 포함해 활주로, 격납고, 패트리엇 미사일 포대 등 촬영이 금지된 공간까지 근접촬영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조사 결과, A씨는 촬영을 통해 수집한 사진들을 북한 대남공작기구인 문화교류국 공작원에게 전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외국 이메일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해 교신하는 일명 '사이버드보크' 방식으로 사진을 전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안당국은 A씨가 '경기 남부 일대의 국가 보안시설 자료를 수집하라'는 북한의 지령을 받아 사진촬영을 한 것으로 확인한 상태로, 사진의 구도 등을 감안했을 때 A씨가 인터넷으로 사진을 내려받은 것이 아닌 직접 근거리에서 촬영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진보당 장악하라" "반일 감정 자극하라"… 北 지령 수두룩

    최근 국가정보원·공안당국은 A씨 등을 통해 전달된 북측의 지령문 90여 건과 보고문 30여 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확보된 대북 통신문건에 따르면, 국가 기반시설 관련 자료를 수집하라는 명령 외에도 ▲노조를 동원한 윤석열정부 반대투쟁 주문 ▲대통령실 인근 시위 지시 ▲방사능 오염수 방류, 일장기 화형식 등 반일감정 자극 ▲진보당 장악, 원내 진출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북한은 우선 현정부를 압박하라는 지령을 수차례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월에는 "각급 노조들을 이용해 윤석열 패들을 반대하는 투쟁 등을 적극적으로 벌이라"는 지령을 내렸고, 6월에는 '평화 파괴범 윤석열을 탄핵하자' '남북 합의 이행' 등의 구호를 외치며 용산 대통령실과 정부청사 주변에서 지속적인 시위를 전개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또 5월에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건과 파격적인 반일투쟁으로 반일 민심을 자극하고, "진보당을 장악하라"는 지령을 내려 원내 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진보당 침투를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공안당국은 민노총 간부 4명의 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국가 기밀 탐지 및 수집과 국가 기간망 마비 같은 공공의 안전에 급박한 위협이 될 수 있다"며 구속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결국 수원지법 차진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27일 오후 늦게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다만 A씨는 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묵비권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A씨는 대북 보고문에서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 사상은 인류의 단결과 연대, 평화를 앞당긴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 결사옹위를 다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