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해체 주장한 장예찬… "현재 민노총 지도부는 반국가단체""이재명 때릴 때보다 민노총 메시지에 진보좌파 진영 반발 거세"
  • ▲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27일 여의도 한 카페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27일 여의도 한 카페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국민의힘이 전당대회가 끝나고 새 지도부가 출범했음에도 '컨벤션'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자 지지율 제고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이런 가운데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노동개혁 공약으로 해체 수준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개혁을 주장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장 청년최고위원은 현재의 민노총 지도부가 근로자들의 권익을 위한 것이 아닌 반정부집회 등 반헌법적 기구로 전락했다며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노총 지도부가 정치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배경에는 노조 조합비 강제 원천징수라는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보고 선택납부제를 공론화하기도 했다.

    장 청년최고위원은 민노총 지도부 해체를 두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진행자와 공개적으로 설전을 벌인 뒤 '나치 수준'이라고 비판을 듣기도 했다. 장 청년최고위원은 "민노총이 진보 진영의 성역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민노총이 반대할 만한 정책을 펼칠 수 없다며 2024년 총선에서 '노조와 전쟁'을 내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청년최고위원은 "민노총을 이대로 둘 것이냐, 전면전을 벌여 해체 수준의 강도 높은 개혁을 요구할 것이냐가 내년 총선의 중요한 전선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청년최고위원인 만큼 민노총이 개혁되고 그 자리에 MZ(밀레니얼 세대+Z세대)노조가 들어와 건강한 노동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장 청년최고위원과 일문일답.

    - 청년최고위원에 출마할 당시 민노총 해체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먼저 민노총 해체는 지도부를 지칭한 것이지, 노조 해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하게 하고 싶다. 민노총 지도부가 멀쩡한 곳인가. 이들이 과연 산하 회원사 근로자들을 위한 활동을 했는가. 산하 노조 근로자들의 권익을 생각하기보다는 미군철수, 한미연합훈련 반대 등 정치적 구호로 투쟁한다. 그 와중에 민노총 간부들 다수가 간첩 혐의로 줄줄이 수사 받고 있다. 제가 말하는 민노총 해체는 정치적으로 타락한 민노총 지도부를 전면해체할 정도의 개혁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소속 노조가 근로자의 권익을 위해 열심히 활동한다면 대화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그 노조들까지도 현 민노총 지도부가 만들어놓은 나쁜 이미지의 희생양이 되고 있다."
  • ▲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27일 여의도 한 카페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27일 여의도 한 카페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민노총이 현재 어떤 수준의 집단이라고 평가하는가?

    "민노총 지도부는 반국가단체라고 본다. 많은 대공 혐의가 간부들 중심으로 드러났는데 개인의 일탈인가. 민노총 간부 사무실에서 간첩 혐의와 관련된 자료들이 우수수 나오고, 베트남 가서 공작금을 받아 오고, 반정부·퇴진시위를 북한으로부터 지시 받아서 했는데 꼬리 자르기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 이 정도 사건이 불거졌으면 민노총 위원장이 내려오고 스스로 비대위 체제로 가면서 개혁하려는 움직임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마치 정부의 대공 공작인 것처럼 몰아간다. 자정작용을 하기에는 이미 글렀다고 생각한다. 이런 대공 혐의점이 없었어도 민노총이 그동안 보여준 정치적인 구호, 근로자 권익과 전혀 무관한 정치싸움만으로도 민노총 지도부가 노조원들로부터 탄핵돼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 간첩 혐의까지 드러났기 때문에 이 지도부는 두고 볼 수 있는 수준이 아닌 것이다."

    - 강도 높은 민노총 개혁을 주장했는데, 구체적으로 현 지도부를 어떻게 해체할 수 있는가?

    "전당대회 과정에서 '노조 조합비 선택납부제'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현행은 강제 원천징수다. 조합에 가입하면 민노총 행동에 동의하지 않아도 월급에서 조합비를 떼어 간다. 그게 민노총 살림에 막대한 기여가 되는 것이다. 원하지 않아도 민노총 출신 선배가 점심을 사 주며 '노조 가입하라'고 하면 신입사원들은 거부할 수 없다.

    선택납부제로 바꿔 적십자회비 내듯 매번 지로를 통해 납부하면 조합비를 내는 사람이 절반도 안 될 것으로 확신한다. 조합비 선택납부제가 돼야 민노총 집행부도 정치 구호, 정치투쟁이 아니라 조합비를 받기 위해 조합원의 권익을 대변하는 활동을 할 것이다. 자신 있으면 선택납부제를 못 받을 이유가 없다. 단순히 법으로 민노총 해산을 강제할 수 없는 만큼 법적인 대공수사는 그대로 진행하고 조합비 선택납부제를 정치권에서 공론화해야 한다. 정치권에서 입법 과정을 통해 조합비 선택납부제로만 바꿔도 현 민노총 지도부는 무너진다고 본다."

    - 조합비 선택납부제는 다수 의석인 민주당이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절대로 민노총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민노총 기층조직과 민주당 하부조직이 끈끈하게 유착관계로 형성돼 얽히고설켰기 때문에 민노총을 때리거나 민노총에서 싫어할 만한 정책을 민주당이 추진할 수 없다. 내년 총선에서 최근 이슈인 검수원복도 쟁점이 되겠지만 노조와 전쟁이 중요하다. 민노총을 이대로 둘 것이냐 아니면 조합비 선택납부제, 정부 지원 축소 등 민노총과 전면전을 벌여 해체 수준의 강도 높은 개혁을 요구할 것인가가 중요한 총선의 전선이 될 것이다."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민노총 해체와 관련해 진행자와 설전을 벌였다.

    "진보좌파 진영에서 제 주장을 희화화·무력화하려고 현 지도부 해체 수준의 개혁을 마치 노조를 해체하는 것이라고 물타기한다. 노조를 어떻게 해체하는가. 현 민노총 지도부가 없어지는 것이 오히려 산하 수많은 노조가 근로자의 권익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제가 전당대회를 치르면서 민노총을 건드리면 그 어느 때보다 진보 진영의 반발이 세게 온다는 것을 느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때리거나 이 대표 아들의 성매매 의혹을 언급했을 때보다 민노총을 향해 낸 메시지에 대해 진보 방송인 등 그 진영의 반발이 더 크게 온다."

    - 반발이 거센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는가?

    "카르텔이라고 본다. 방송이 편파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KBS·MBC 사장이 교체돼도 민노총 언론노조 출신들이 메인 PD, 메인 진행자 등을 맡는 상황이라 단기간에 (문제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민노총 언론노조의 끼리끼리 카르텔이 세다는 것을 방송현장을 다니면서 느꼈다. 민노총 지도부 해체에 준하는 개혁을 언급했을 때 조직적으로 민노총 언론노조 출신들이 소위 저를 묻어버리려는 공격이 셌다."

    - 나치 수준의 발언이라는 비판도 받았다.

    "진중권 교수가 저에게 한 말이다. 제가 방송을 6년 넘게 하면서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세게 비판한다고 해서 나치라는 말을 듣거나 방송 진행자가 개입하는 경우가 없었다. 그런데 해체 수준의 민노총 개혁을 말하자 공교롭게도 나치 비판과 방송 중에 진행자가 개입해 싸우게 됐다. 진보 진영에는 민주당보다 민노총이 더 지켜야 할 성역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부분이다."
  • ▲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27일 여의도 한 카페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이 지난 27일 여의도 한 카페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현 민노총 지도부가 해체되고 새 지도부가 들어서도 문제가 반복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지금처럼 극단적 정치투쟁을 하는 집행부가 노조 조합원들로부터 조합비를 못 받아 무너지면 중앙집행기구가 필요한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정부와 교섭권을 확대하기 위해 중앙체제의 집행부를 만든 것인데, 오히려 산별로 교섭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할 수 있다. 가능성의 영역이지만 강성 정치투쟁형 집행부가 망한 것을 보면 MZ노조 '새로고침'처럼 다음에는 철저히 근로자 권익에 집중하겠다는 사람들이 집행부로 나올 수 있다."

    - 민노총 간첩단사건을 계기로 대공수사권 이관 문제도 재점화하고 있는데 어떤 방향이 옳다고 보는가?

    "대공수사권은 당연히 국정원에 남겨야 한다. 경찰은 최근 꽤 긴 기간 동안 대공수사를 해본 경험이 없다. 기관마다 잘하는 것이 있는데 국정원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특기를 못하게 만들면 문 닫으라는 거지 그게 어떻게 개혁인가.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민주당 의원들에게 '왜 기를 쓰고 깡패 수사를 못하게 하느냐'고 묻는다. 대공수사권 문제도 마찬가지다. '왜 이렇게 기를 쓰고 대공수사를 못하게 하느냐' 결국 국정원을 무력화하는 갓은 민노총 간부들의 간첩 혐의가 밝혀지는 것이 정치적으로 민주당에 타격이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