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의혹' 관련 성남시청 등 40여 곳 압수수색… 정진상 수용실, 김인섭 주거지도'이재명 측근' 김인섭 영입 후 부지 용도 '4단계 상승'… 정진상과 115차례 통화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검찰이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오는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소환 조사할 예정인 가운데, '백현동 개발' 의혹을 두고도 성남시청 등 40여 곳을 압수수색하고 영장에 이 대표를 피의자로 적시하면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지난 7일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 등 4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이번 압수수색에는 이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서울구치소 수용실과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의 주거지와 사무실도 포함됐다. 김 전 대표는 2006년 이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인물이다.

    백현동 의혹은 당시 개발 시행사였던 아시아디벨로퍼가 김 전 대표를 2015년 영입한 후 성남시로부터 부지 용도를 4단계나 높여 주는 등의 특혜를 받았다는 내용이다. 의혹의 핵심은 김 전 대표가 이른바 '로비스트' 역할을 하고 70억원을 받아 갔다는 것인데, 김 전 대표는 백현동 개발사업이 한창 추진되던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정 전 실장과 총 115차례 통화한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이 대표, 정 전 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직무대리 등 10명을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검찰은 인·허가 과정에서 김 전 대표가 정 전 실장 등에게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과 줄다리기 끝에 10일 2차 출석… "지난 진술서로 답변하겠다" 묵비권 행사할 듯

    한편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에 이어 오는 10일에도 '대장동·위례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검찰 조사가 예정돼 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7일 "이 대표는 이번 추가 조사에서도 지난번 제출한 서면진술서의 내용으로 답변하는 등 방어권을 적극 행사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추가 서면진술서를 내지 않고 예전 진술서로 답변을 갈음하겠다는 뜻이다.

    안 대변인은 "주중에는 당무와 국정에 집중해야 하므로 주말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검찰에 수차례 전달했지만 검찰은 '주중 출석'을 강경하게 고집했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지난달 31일이나 이달 1일 재출석을 요구했는데, 주말 조사를 원한 이 대표와 줄다리기를 벌이다 결국 금요일인 10일로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2차 조사에서 이 대표가 1차 조사 때 제출한 진술서 내용에 관한 추가 질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다만 이 대표는 검찰에 제출한 진술서 안에 모든 내용이 담겨 있다는 생각이어서 1차 조사 때처럼 묵비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