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체포영장 집행… 서울 1명, 창원 3명 체포자주통일민주전위 소속… 北 지령 받고 반정부활동
  • 국가정보원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친 후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가정보원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친 후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창원 간첩단 사건에 연루된 4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했다.

    28일 수사당국에 따르면, 국정원과 경찰은 이날 오전 '자주통일민주전위(자통)' 활동 관련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는 4명을 체포했다. 서울에서 1명(김모 씨), 창원에서 3명(성모 씨, 황모 씨, 정모 씨)이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자통은 2016년 창원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반정부단체로 북한의 지령을 받고 활동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국정원과 경찰은 자통이 전국 단위로 활동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이들은 캄보디아 등 복수의 동남아 국가에서 북한 관련 인사를 접촉해 지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 공작금 7000달러(약 860만원)를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캄보디아 등 동남아서 북 공작원 접촉

    이들은 2016~2019년 캄보디아 등 동남아에서 북한 대남 공작 기구인 문화교류국 소속 공작원 김명성과 신원을 알 수 없는 북한 공작원 2~3명을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자통은 전국플랜트건설노조위원장과 접촉하라는 지령문을 받았는데, 여기에는 암호화된 여러 접촉 대상자 중 유일하게 전국플랜트건설노조위원장 A씨의 실명이 거론됐다고 한다. 현재 당국은 이 암호를 해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수사당국은 지난해 11월9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경남 창원의 한 부부자택을 포함해 경남진보연합 관계자 등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