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한겨레 기자 '일탈' 맹비난"'감시견'은커녕 탈법집단 '애완견' 전락‥ 통탄스러워"
  • ▲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김만배. ⓒ정상윤 기자
    ▲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김만배. ⓒ정상윤 기자
    최근 한겨레신문의 사회부장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인 '화천대유' 자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자, "자본과 권력으로부터의 독립을 외치던 그들의 위선과 타락에 분노가 치민다"며 "이참에 거짓과 위선으로 점철된 '가짜언론'을 몰아내야 한다"는 강한 성토가 언론계에서 터져나왔다.

    '대한민국언론인총연합회 준비위원회(이하 '언총')'는 9일 <'대장동 키맨'은 따로 있었다!…'가짜언론' 퇴출하라!>는 제하의 성명에서 "국민주로 시작한 신문사 한겨레, 그곳에서 경찰과 법조 등 각종 사회 부조리를 파헤쳐야 할 사회부장님이 범죄 은닉 수익 중 일부를 '꿀꺽'하셨다"며 "처음엔 9억원을 요구했다니 기가 찬다"고 개탄했다.

    신문사 사회부장이 자신의 아파트 분양대금 용도로 불법 자금을 받았으니, 단군 이래 최대 개발 비리 사업으로 꼽히는 '대장동 기사'가 제대로 생산됐을 리 없다는 합리적 추론이 가능하다고 주장한 언총은 "지난 대선 당시 이른바 '대장동 키맨'에 대한 기사보다 반대쪽 흠집 내기나 물타기용 기사가 더 많은 건 우연의 일치였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언총은 "사전 취재와 데스킹, 기사 출고까지 전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사회부장이 6억원을 다발로 받았으니, 대장동의 실제 '키맨'은 한겨레의 그분이 아닌가 싶다"며 "결국, 공정을 '참칭'한 결과가 두둑한 뒷돈이었다니, 그들의 위선과 타락에 분노가 치민다"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언총은 "한겨레의 대처가 평소답지 않다"며 "황급히 올린 사과문을 보면 '셀프 면죄부' 냄새가 진동한다"고 꼬집었다.

    언총은 "해당 사과문에는 편집국 간부 한 명이 2019년 당시 타사 기자였던 김만배 씨와 '금전거래'를 했다는 부분이 있다"며 "근거 제시도 없이, 관련 기사가 나자마자 한겨레가 사회부장의 불법 자금 수수를 '금전거래'로 규정해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가로 3억원이 더 갔다는 보도까지 나온 마당에 자체 조사를 누가 믿을지 의문"이라고 거듭 의구심을 드러낸 언총은 "사내 고위 간부가 희대의 사기 사건인 대장동 몸통으로부터 수억원을 취했는데, 매일 얼굴 보고 회의하던 내부 구성원들이 모여 진상조사를 한다면 과연 국민들이 그 결과를 얼마나 신뢰할지 의문이다. (국민들은) 불순물이 가득 든 물을 알면서도 마실만큼 어리석지 않다"고 비판했다.

    언총은 "평소답지 않은 건 또 있다"면서 "소위 자신들이 모든 현업 언론인들을 대표한다고 떠벌리며 몰려다니던 각종 단체들이 일제히 침묵을 지키고 있는 점"을 거론했다.

    언총은 "입만 열면 '공정', '공정' 주문을 외우고, 눈만 뜨면 '국민', '국민'을 토해내던 특정 정파의 호위무사들이 그 흔한 성명 한 줄 안 내고 있다"며 "이러니 그들의 위선적 외침은 '선택적 공정', '내로남불' 소릴 듣는 것"이라고 꾸짖었다.

    "사실 지난 5년여 동안 이어진 이들의 '확증편향'은 그리 놀랍지도 않다"며 "티끌 같은 '반대편' 잘못은 서까래로 만들어 응징했고, '같은 편'의 태산 같은 범죄는 눈감았다"고 지적한 언총은 "지난해 벌어진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YTN지부 전 위원장의 조합비 4억원 횡령 건만 봐도 알 수 있다. 변제는 됐는지, 법적 책임은 졌는지, 상위 노조는 뭘했는지 등 모든 게 오리무중"이라고 비판했다.

    언총은 "비슷한 시기 건설노조 위원장이 10억원 횡령 사건으로 기소되자 한국노총은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해당 노조를 제명했다"며 "타조처럼 머리는 감췄지만, 몸통은 그대로 드러나 있는 '장두노미(藏頭露尾)' 꼴"이라고 조소를 날렸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십시일반 모은 돈으로 탄생한 한겨레신문의 간부가, 그것도 사회 부조리를 감시하고 파헤쳐야 할 사회부장이 '감시견(워치독)'은커녕 자본과 탈법 집단의 '애완견'으로 전락해버린 충격적인 사건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꼬집은 언총은 "대장동의 실제 '키맨'이 득실한 언론계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정화작업이 시급하다"며 "이미 드러난 추악한 언론인이 소속된 언론사의 대장동 관련 취재와 기사 작성 과정에 대한 외부 전문가 집단의 면밀한 검증이 절실하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