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칼로 흥한 사람은 칼로 망해"… 박홍근 "검찰 쿠데타" 비난민주당 처럼회 "검찰 압수수색은 직권남용"…검찰·공수처 동시 압박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저지한 더불어민주당이 20일 긴급 의원총회와 최고위원회 회의를 연달아 여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검찰 수사를 '사상 유례 없는 검찰 쿠데타'로 규정하며 반발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 땅의 정치는 죽었다. 협치는 무너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홍근 "검찰 압수수색은 민생정치 포기"

    박 원내대표는 "민주화 이후 이처럼 무도하고 뻔뻔하게 야당 탄압과 정치보복에 전면적으로 나선 정권은 없었다"며 "윤석열정부는 자신들의 무능과 실정으로 더 큰 위기를 초래했음에도 이를 극복할 책임감은커녕 상황 모면과 국면 전환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딱 세 번 출입한 민주연구원 부원장 수사를 빌미로 검찰이 제1야당 중앙당사를 밀고 들어왔다"고 전한 박 원내대표는 "사상 유례 없는 검찰 쿠데타로 기록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긴급 최고위원회 회의에서도 "검찰 압수수색은 협치와 통합, 민생정치 포기와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윤석열정권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정치탄압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국정조사와 청문회 등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모든 권한을 검토할 것"이라며 "윤석열정권이 기어이 공포정치에 나선다면 민주당은 민주주의와 민생경제를 지키기 위해 국민과 함께 끝까지 결연히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와 관련 "진실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모욕 주고, 겁박하고, 조작하는 것이 목표"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수사에 협조하겠다는데, 협조 받을 수 없고 반드시 강제로 하겠다는 검찰의 태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국민은 충분히 알 것이라 믿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영원한 권력이 어디 있겠나"라며 "'칼로 흥한 사람은 칼로 망한다'는 말도 기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를 규탄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앞에서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를 규탄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처럼회 "공수처, 檢 직권남용 수사해야"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민주당 내 강경파 모임 '처럼회'는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의 위법성을 지적했다. 

    '처럼회' 소속 김용민·윤영덕·황운하·강민정 민주당 의원과 민형배 무소속 의원 등 14명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시도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영덕 의원은 "제1야당 압수수색 시도는 유례 없는 야당 탄압"이라며 "지지율이 떨어진 대통령이 검찰을 앞세워 정치 쇼를 하는 것이다. 떨어진 지지율을 올리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비난했다.

    황운하 의원은 검찰개혁법안을 거론하며 "명백하게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황 의원은 "법무부는 직접수사 범위 축소가 위헌이라며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이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일단 수사 범위를 늘리겠다며 시행령을 개정했다"고 지적했다.

    강민정 의원은 "검찰의 직권남용같이 공직자의 직권남용을 수사하라고 만든 것이 공수처"라며 "공수처는 하루빨리 검찰의 직권남용을 수사해 존재이유를 증명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강 의원은 그러면서 당 지도부를 향해 "검찰이 정치에 개입해 칼춤을 추는 것을 언제까지 강 건너 불 구경하듯 구경만 할 것이냐"며 "더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여야가 합의한 의장 중재안에 따라 신속하게 중대범죄수사청을 설치하고 검찰개혁 후속작업을 조속히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공수처가 검찰을 수사하지 않을 경우 이원석검찰 관계자들을 직접 고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위장탈당' 논란을 빚었던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회견 후 "지금 개정된 법에 따르면 자신(검찰)들의 수사 대상이 아닌 것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수처가 당연히 관심을 갖고 수사해야 한다"며 "만약 (공수처에서) 수사하지 않으면 (검찰 관계자를) 고소·고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