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일, 나토 회의 참가 말라” 내정간섭성 발언… 관영 매체들 나토·한일 비난"나토와 가까워지면 북한 자극… 더 많은 핵·미사일 시험 감행해 긴장 고조될 것”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IFEMA)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IFEMA)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과 일본 정상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처음 참석하는 것을 두고 중국 관영 매체들이 연일 비난하고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을 향해서는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협박을 하고 있다.

    中공산당 기관지 “한일, 나토 회의 참석하면 안 돼… 대가 치를 것”

    중국 공산당 기관지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27일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윤석열정부가 미국에 의존해 점차 외교적 독립성을 잃을 경우 중국과 관계는 더욱 복잡해질 것”이라며 “미국이 아시아 동맹국과 대화를 통해 나토의 아시아-태평양지역 활동을 확장하는 것은 한반도의 긴장을 조성한다”는 주장을 폈다.

    지난 28일에는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은 나토의 위험한 담장 아래에 서면 안 된다’는 사설을 통해 한국과 일본, 나토를 싸잡아 비난했다.

    매체는 사설에서 “나토는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담장”이라며 “어떤 이유에서든 일본·한국·호주·뉴질랜드, 특히 한국과 일본은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나토를 아시아-태평양지역으로 끌어들이는 것은 늑대를 끌어들이는 것만큼이나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라고 지적한 매체는 “이런 행동은 중국과 전략적 상호 신뢰에 손상을 입힐 것이고, 불가피하게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협박했다.

    “한국, 나토와 긴밀한 관계 맺으면 北 더 많은 핵·미사일 시험 감행”

    29일 매체는 ‘기시다·윤석열의 나토 데뷔, 아시아 평화에 그림자 드리워’라는 기사에서 “한국 정치인들은 나토와 긴밀한 관계가 북한을 향한 더 큰 억지력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할 수 있으나 한국의 이런 움직임은 북한을 자극할 수밖에 없으며, 북한이 더 많은 핵·미사일 시험을 감행해 긴장이 고조되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는 다지강 헤이룽장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장의 주장을 전했다.

    매체는 일본과 관련해서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불쾌한 역사 때문에 일본은 방위영역에서 미국을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면서 “일본은 나토를 이용해 유럽 국가를 동북아로 끌어들여 비용을 아끼고, 러시아·중국과 대결로 인한 위험을 공유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中 “한일, 중국정책에서 중요한 것 지켜야… 美 따르면 해가 될 것”

    매체는 또 익명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한일 정상의 나토 참가를 비판하기도 했다. “한국과 일본은 중국정책에 관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을 지켜야 한다. (세 나라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웃이며 경제 측면에서 매우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며 “중국을 억제하기 위해 미국을 따르는 것은 한국·일본의 안보와 경제적 이익에 명백히 해가 되며 현명하지 못한 행동”이라는 것이다.

    이어 매체는 “두 이웃나라(한국과 일본)가 외교적 자율성 저하를 감수하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나토의 아시아-태평양 진출을 안내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경제·안보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고 지역 대립과 분열을 악화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中, 23일부터 한국 비난… 외교부 “나토 회의 참가, 특정 국가 겨냥한 것 아냐”

    중국이 한국과 일본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를 공개적으로 비난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3일부터다. 이날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북대서양이 아니다”라며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와 국민은 군사집단을 끌어들여 분열과 대항을 선동하는 어떤 언행에도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우리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가는 한중관계와는 무관하다”는 견해를 명확히 밝혀왔다.

    민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8일에 이어 30일 브리핑에서도 “이번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자유민주주의·인권·법치 등 여러 가지 핵심 가치와 규범을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강화하고, 전통 안보뿐만 아니라 신흥 안보위협 등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라며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