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중도·진보 시민단체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 범시민연대 출범깨시연·전철협·투기자본센터 등 참여…경실련도 참여 여부 논의 중
  •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하우스 카페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연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 범시민연대(가칭, 이하 범시민연대)'. ⓒ이종현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하우스 카페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연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 범시민연대(가칭, 이하 범시민연대)'. ⓒ이종현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보수·중도·진보 시민단체들이 모였다. 미흡한 검·경 수사, 정치권의 지지부진한 대장동 특별검사(특검) 추진 등이 이어지자 범진영 시민들이 연대한 것이다.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 범시민연대(가칭, 이하 범시민연대)'는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소재 하우스 카페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범시민연대 출범의 최종 목표는 대장동게이트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라며 "보수·중도 등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동일한 목소리 내는 데 역사적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참여 단체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관련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을 집중 파헤친 깨어있는시민연대당(깨시연),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 대장동부패수익국민환수단, 대장동특검을위한시민연대, 바른사회시민회의, 부동산적폐청산행동, 투기자본센터 등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참여 논의 중이다.

    범시민연대는 출범 배경 관련 "공공을 가장해 민간에게 천문학적 이익을 제공한 대장동게이트에 대해 검·경이 권력의 눈치를 보면서 행하는 미진한 수사와 부실 수사에 대해 국민의 무서움을 알려주기 위해 연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장동게이트는 많은 국민들에게 공정과 정의를 상실케해 분노를 증폭시켰고 사회 양극화와 정책불신을 갖게 한 충격적 범죄"라고 전한 범시민연대는 "우리나라를 토건세력이 지배하는 나라로 만들도록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검·경의 대장동 수사 촉구를 위한 대규모집회 추진 ▲각 정당에 대한 대장동특검 촉구 ▲전국 순회집회 및 기자회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기표 범시민연대 상임대표는 "국가기관이 제대로 하지 않는 데 대해 나라의 주인인 국민이 나섰고, 진보·보수·중도 등 정치·사회 진영을 대표하는 분들이 고루 참여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진영논리, 편가르기에 따른 확증편향으로 보수·진보·중도 간 대화가 전혀 이뤄지고 있지 못하다"면서 "(오늘 이 자리에) 진보·보수·중도 등이 모여 그런 병폐를 극복하고 서로 대화와 소통, 논의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미 있다"라고 말했다. 

    장기표 상임대표와 함께 이민구 깨시연 대표, 이호승 전국철거민협의회중앙회 대표 등도 상임대표로 이름을 올렸다. 법률지원단에는 이민석 변호사가, 대변인으로는 유재호 성남시의원 등이 내정됐다.

    범시민연대는 소속 단체들이 대장동게이트 등 관련 문제 제기한 내용을 점검하고, 이후 검·경에 대한 항의 방문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단체는 대장동게이트는 물론, 이재명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 관련 의혹에 대한 검증도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