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 담당 차관, 연준 등과 함께 "北 불법 금융 색출하겠다" 선포
  • ▲ 美재무성 산하 금융범죄단속반(FinCEN). ⓒFinCEN 홈페이지 캡쳐.
    ▲ 美재무성 산하 금융범죄단속반(FinCEN). ⓒFinCEN 홈페이지 캡쳐.
    세계 금융계에서 저승사자로 불리는 美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inCEN) 담당 차관이 다른 금융 감독기관들과 공동 성명을 내고 북한의 불법금융행위를 반드시 척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美금융 시스템을 이용하는 금융기관들은 불법 금융거래에 대해 신속히 대처하고 철저히 감시해줄 것을 당부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4일 금융범죄단속반이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연방예금보험공사, 전국신용조합감독청, 통화감독청과 공동으로 낸 성명과 시걸 맨델커 美재무부 테러·금융범죄 담당 차관의 기자회견 내용을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시걸 맨델커 美재무부 테러 및 금융정보(TUS-TFI) 담당 차관은 “돈세탁을 비롯한 불법 금융거래 행위자들이 지속적으로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으므로 금융기관들도 이런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혁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맨델커 차관은 “금융기관들이 북한과 이란의 불법 금융활동을 찾아내 보고하려고 최근에 취한 혁신적인 조치들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칭찬했고, FinCEN의 케네스 블랑코 국장 또한 “국가와 금융제도, 국민들을 안전하기 지키기 위해 금융기관들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美연방정부 금융 감독기관들은 공동 성명에서 “최근 금융기관들이 취한 혁신적인 불법금융차단 조치들에 크게 고무됐다”면서 “금융기관들의 조치로 북한과 이란, 그 외 다른 세력들의 불법 금융활동을 적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美금융 감독기관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금융기관들이 기존의 방식과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혁신적인 활동으로 금융보안법과 자금세탁방지법의 효율성을 높이게 됐다”면서 “금융기관들의 이 같은 노력을 돕기 위해 금융 감독기관들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美금융 감독기관들이 은행 등과 함께 새로운 형태의 불법 금융거래 적발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운용하고 있다면서, 이 시범 시스템이 실패한 것으로 판명되더라도 그 시도가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비판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했다. 그리고 은행과 금융기관들은 혁신적인 불법금융거래 적발 및 차단 때에도 금융보안법 및 관련 규정을 준수함과 동시에 은행의 안전과 건전성을 염두에 둘 것을 당부했다.

    FinCEN은 美재무부 산하 기관이지만 테러조직 또는 미국의 적대세력들을 금융적으로 견제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 실질적으로는 독립적인 금융정보기관 역할을 맡고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장관도 함부로 지시를 못하는 곳이라고 평가한다. 과거 라트비아의 한 은행이 FinCEN에 의해 제재를 받은 뒤 몇 달 만에 파산했을 정도로 영향력이 크다. FinCEN은 매년 4~5번 금융거래 주의보를 발표하는데 북한과의 금융거래 위험성을 항상 경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