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수석 발언에 우려 표명 "불법적 수단 동원해 자료 보는 것 자체가 처벌 대상"
  • ▲ 자유한국당이 14일, 조국 민정수석의 '정윤회 문건 파동 재조사' 발언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이 14일, 조국 민정수석의 '정윤회 문건 파동 재조사' 발언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민정수석의 '정윤회 문건 파동 사건 재조사' 발언에 대해 "혹시라도 제2의 사직동 팀을 만들려는 의도는 아닌지 걱정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14일 "과거 민정수석실 근무자들은 거의 대부분 공무원이 아닌데, 민정수석실의 감찰 대상이 되는지 의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조국 신임 민정수석이 '과거 민정수석실에서 해당 의혹들을 어떻게 처리하고 넘어갔는지 들여다보겠다고 했다"며 "내부 감찰을 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민정수석실에서 작성된 각종 자료는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청와대 민정수석이라도 하더라도 임의로 들여다 볼 수 없다"며 "목적의 정당성을 내세운다하더라도 불법적인 수단을 동원해 자료를 보는 그 자체가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조국 신임 민정수석은 지난 13일 '정윤회 문건 파동 재조사'를 언급하면서 "잘못된 점이 나오면 공무원 징계 등 행정 처분을 하거나 범죄 혐의는 검찰에 이첩할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그는 수사 지휘 논란에도 "정윤회 문건 사태와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 등의 수사에 미진한 점이 있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민정수석의 당연한 권리"라고 맞받았다.

    이에 대해 정 대변인은 "우병우 라인 등 검찰 전·현직 고위 간부까지 조사 대상을 확대할 수 있다고 한다"며 "'정치검찰'의 인적 청산을 하겠다는 명분을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현 정권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정치검찰'을 만들려고 한다는 의혹의 눈초리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는 "앞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그런 일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문 대통령이 취임해 임명한 민정수석이 제일 먼저 할 일을 정윤회 문건 수사 재검토로 하는 것이 적절한지 심사숙고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윤회 문건 사건'은 지난 2014년 11월,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문건을 보도하면서 세상에 알려진 사건이다. 해당 내용은 최순실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가 청와대 비서진과 비밀리에 만나 국정에 개입했다는 것으로, 당시 검찰은 형사1부가 정윤회 문건 내용의 진위 여부를, 특수2부가 문건 유출 부분을 맡아 수사했다. 당시 수사결과에 따르면 문건은 박관천 경정이 풍문과 정보 등을 빌미로 과장·짜깁기한 것으로 결론났다.

    그러나 박 경정은 "대한민국 권력1위는 최순실, 2위가 정윤회, 3위가 박근혜"라 반발했고, 후에 비선실세 논란이 불거지며 재조명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