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대선 당일 개헌투표 합의...조기대선 변수 급부상

  • 개헌에 소극적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정치권에서 완전히 소외되는 모습이다. 15일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원내 교섭단체 3당이 개헌안 국민투표에 전격 합의하면서다.

    3당은 이날 3월 임시국회에 개헌안을 상정하고 5월 초 대선 당일 국민투표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원내 제1당인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여름 밤의 꿈 같은 일"이라며 개헌 단일안 마련에 나선 3당을 비난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원내 1당을 빼놓고서 자기들끼리 개헌을 하겠다고 모이면, 개헌이 되느냐"며 "우상호 같은 개헌파를 소외시키고 어떻게 개헌을 하겠다는 것이냐"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또 "3당이 이번 대선에 하자고, 권력구조 개편에 적용이 안되는데 굳이 하겠다고 하니 정략적이라고 하는 것"이라며 "우리 당도 개헌을 추진하고, 지방선거 때 하겠다고 당론을 정했는데, 이렇게 밀어붙이는 저의를 이해할 수 없다"고 거듭 비난했다.

    민주당은 3당만의 합의로는 개헌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 내 개헌파들이 이번 단일 개헌안 마련에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개헌 정족수인 200석을 넘겨 국민투표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개헌을 '분열적 개헌'으로 규정하며 "이번 대선 때 하면 실익이 없다. 지방선거를 목표로 4당 합의로 추진하는 게 개헌에 대한 국론분열을 최소화하는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되지도 않을 이번 대선에서의 개헌을 추진하는 것이 정략적이라고 하는 것"이라며 "저도 개헌파인데, (우리 당이) 반개헌파라고 하는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3당의 개헌 움직임은 이번 대선에 적잖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대선 전 개헌'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3당이 개헌을 강하게 추진하며 반문(反文) 연대-제3지대 결집 양상을 보일 경우 '문재인 대세론'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란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