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드미사일 발사모습.ⓒMDA
    ▲ 사드미사일 발사모습.ⓒMDA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THAAD) 국내 배치지역을 "기존 성산포대가 아닌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부지를 옮기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발언이 알려지자 국방부는 검토하겠다는 입장 선회를 밝혔다.

    이날 오전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대구·경북 지역 초선 의원 등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사드 배치부지는) 기존 성산포대가 아닌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부지를 옮기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국방부는 대통령 발언을 의식한 듯 사드부지와 관련,해당 지자체에서 성주 지역 내 다른 부지의 가용성 검토를 요청한다면 자체적으로 사드배치 부지의 평가기준에 따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신속하게 밝혔다. 이는 국방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인 셈이다.

    그러나 사드 예정지역이 실제로 다른 부지로 변경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부정적 시각이 대부분이다.

    그동안 국방부는 여러 차례에 걸쳐 기존의 성산포대가 군사적 효용성과 작전 가용성 등의 주장하며 "최적의 적합지"라고 판단하고 수많은 공을 들여 성주 성산포대내 배치를 위해 대대적인 홍보를 해왔기 때문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 공개석상에서 재검토(성주내 다른 지역) 의지를 밝힌 만큼 군이 이를 따라 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기존 입장을 번복될 경우, 성주 군민들의 반발만 더 거세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번 박 대통령 발언과 국방부의 검토 입장이 전자파 유해성 논란이 일단락 되면서 잠잠해지던 사드 이슈를 다시 한번 수면위로 부상 시킬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