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승인 취소된 이사 동원 선거하면서, 선발 기준 등 비밀로 진행
  • 대덕대학 총장 선거가 어둠속에서 수많은 의혹을 낳으면서 진행되자, 교수들과 대덕대학 총동문회가 강력 발발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대덕대학 총동문회(회장 이진환)은 “대덕대학 학교법인 창성학원 임시 이사장 이창원의 부당행위를 규탄한다”면서 교육부에 보낸 성명서를 10일 긴급 공개했다.

    총동문회는 “이창원 이사장은 황폐화된 대덕대학 정상화를 위해 신중하고 정상적인 절차로 업무를 해야 하지만, 납득할 수 없는 행위로 학원을 또다시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 ▲ ▲ 대덕대학교 본관 ⓒ 뉴데일리
    ▲ ▲ 대덕대학교 본관 ⓒ 뉴데일리


    총동문회가 지적한 이사장의 납득할 수 없는 행위는 크게 3가지.

    우선 교직원들을 부당하게 처벌한 법인 사무국과 대덕대학 보직자를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총동문회는 “불법적인 교직원 징계를 주도한 징계위원장 역할을 해서 교직원들의 원성을 살 뿐 아니라, 현재 형사 기소 중인 정준수 전 이사를 법인 사무국장으로 유지한 것”을 먼저 지적했다.

    총동문회는 두 번째로 교육부에 의해 임원 승인이 취소된 이사를 동원해 총장선출을 진행한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교육부는 안기호, 송희옥, 양의식, 이기원 등 4명의 이사에 대해 임원승인 취소를 결정했다. 그러나 이들이 법원에 집행정지 가처분을 요구한데 대해 법원이 이를 인용하면서, 현재 정식 재판이 진행 중이다.

    총동문회를 비롯해서 다수의 교수들은 “법원 판단을 기다려 선거를 할 수도 있는데 굳이 임원승인 취소된 이사들을 가지고 선거하는 것은 의혹을 사기 쉽다”고 지적했다.

    법원이 만약 임원승인 취소가 적법하다고 판결할 경우, 상당한 혼란이 예상된다.

    세 번째 문제점은 현재 진행되는 선출과정이 너무나 불공정하고 투명성이 결여됐다는 점이다. 총장 선거는 ▲평가 기준의 비공개 ▲평가자 비공개 ▲평가 방법의 비공개 ▲지원자 비공개 등 완전히 어둠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

    총동문회는 “총장선임의 절차와 과정을 비밀리에 비상식적으로 진행, 공정성과 투명성을 완전히 상실함에 따라 커다란 의혹이 당연히 발생하고 있음으로 총장선임 절차 자체가 원천 무효”라고 밝혔다.

    총동문회는 “이사장과 함께 창성학원의 정상화를 방해하는 임시 이사 전원을 교육부가 해임하고 공정한 임시 이사를 새로 파견하여야 더 큰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고 요구했다.

    총동문회와 상당수 교수들은 이사장이 그동안 대덕대학에서 피해를 봤다고 진정을 낸 단체와 기관의 의견은 수용하지 않은데 대해 크게 실망감을 표시했다.

    깜깜이 선거에 대한 비판이 커지자 대덕대학은 마지못해 총장 선거에 20여명이 지원했으며, 최종 후보 1명을 13일 발표하겠다고 일부 언론에 흘렸다. 

    그러나 이 역시 4명의 이사에 대한 교육부의 임원 승인 취소가 적법한 지에 대한 14일의 법원 심리를 하루 앞 둔 시점이어서 의도적으로 날짜를 정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대덕대학의 여러 교수들은 “그동안 임시 이사장에게 총장선거를 어둠속에서 진행하는 것은 의혹을 살 수 있고, 정준수 사무국장을 그대로 기용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시정을 요청했으나 묵살됐다”고 밝혔다.

    심재율 기자  kosinov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