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원장 1년 보임에 대한 질타 제가 감당할 것"
  •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해 "구의역 사고의 본질은 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철통같은 과보호가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착취로 귀결된 사건"이라며 "저와 문재인 전 대표가 구의역 사고에 대한 시각차가 있는 것 같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해 "구의역 사고의 본질은 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철통같은 과보호가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착취로 귀결된 사건"이라며 "저와 문재인 전 대표가 구의역 사고에 대한 시각차가 있는 것 같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저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구의역 사고에 대한 시각차가 있는 것 같다"면서 "구의역 사고의 본질은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해소하는 것이 돼야 하는 게 아니냐"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1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해 "(구의역 사건은) 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철통 같은 과보호가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착취로 귀결된 사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서울메트로는 직원들을 하청업체에 내려보내 440만 원씩 월급을 주고 있었다"면서 "그게 다 어디로 가겠나. 사발면으로 끼니를 때우는 김 군에게 (위험부담으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표는 국가에 의한 착취, 이런 낡은 프레임에 갇혀 있는 것 같다"며 "김 군 같은 140만 원을 받는 노동자도 있지만 연평균 1억을 받는 귀족 노조도 있다. 이것을 해소하지 않고 우리가 한 발자국 나갈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가 제 역할을 했는지 우리가 먼저 되짚어봐야 한다.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는지 자성도 해야겠다"며 "원구성과 상임위 구성이 마무리되면 각 분야별로 성과를 내야 한다. 정책위 산하 4개(민생 미래 청년 소통) 특위는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날 새누리당의 원내대책회의는 각 상임위원장과 상임위 간사의 20대 국회 각오도 청취했다.

    먼저 법사위원장직을 맡은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법사위가 월권과 독선 논란에 휩싸인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며 "빠른 시간내에 타 상임위를 통과한 법률이 법사위를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이 내린 명령인 협치의 정치를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주장했다.

    국정원 출신으로 정보위원장으로 뽑힌 이철우 의원은 "미국 정보기관은 17개가 있는데, 최고책임자가 매일 아침에 대통령에 업무보고를 한다. 그게 제대로 된 나라"라며 "우리나라는 국가정보원장이 매일 보고를 하면 국민이 우려를 한다. 제대로 된 정보기관을 만들어 남북통일 기반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방위원장이 된 김영우 의원은 "나라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국방의 임무를 다하는 국방장병들이 굳센 의지와 강인한 정신으로 국방에 임할 수 있도록 국방위원회가 잘 뒷받침하겠다"면서 "한편으로는 납품비리 국방비리가 뉴스에 많이 나온 적이 있다. 그 자체로 매국 행위이며 잘못된 관행은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정무위원장에 선출된 이진복 의원은 금융업 재진단과 김영란법에 대한 검토를,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이 된 신상진 의원은 공정한 방송과 통신요금과 단말기 가격 문제를 다루겠다고 설명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상임위원장직 임기를 기존 2년-2년에서 1년-1년-2년으로 나눈 것에 대해서 국민에 사과하기도 했다.

    정 원내대표는 "몇 개의 상임위원장을 1년씩 보임하는 것에 대해 따가운 질타가 있었다"면서 "원내대표인 저로서는 24명의 위원장 한 명 한 명이 소중하고 상임위원장을 해낼 자격을 충분히 갖춘 분이라 생각한다. 편법이 아니냐는 채찍은 제가 감당하고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도 같은 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진석 대표가 구의역 문제를 다루면서 문재인 후보와 지영호 감사가 같이 찍은 사진을 공개하면서 문재인 후보를 공격했다"며 "구의역 문제는 국민 안전의 문제이고 열아홉살 비정규직 노동자의 노동 조건에 관한 문제"라고 반박했다. 더불어 "이것을 갑자기 대선후보 공격용으로 쓰는 저의가 무엇인가. 안전 문제, 민생 문제를 정쟁문제로 비화시키겠다고 하는 태도를 보고서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저는 집권당이 이런 식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얕은 꼼수를 쓰는 것에 대해서 전 국민이 개탄할 것이라고 지적하고자 한다. 이것이 협치고, 이것이 상생이냐"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