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靑 향해 "野 협조만 요구한다면 큰 의미 없을 것" 강공예고
  • ▲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를 세월호, 메르스 사태에 비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가습기 살균제 문제를 세월호, 메르스 사태에 비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상임위에서 관련 법 제도 개정을 무산시켰다"고 비판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1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가습기 사태 관련 발언을 쏟아냈다. 특히 다수의 위원이 세월호 사건과 연계해 언급하면서 제2의 세월호 사태로 번질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더민주 양승조 의원은 "대통령과 여당은 피해자에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면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은 세월호 사건이고 메르스 사태였다"고 강변했다.

    더민주 내 가습기 특위 위원장을 맡은 양 의원은 "피해자들이 정부의 무관심과 소극적 대처에 분노했다"며 "정부가 2012년 가습기 사건을 수사한다고 했는데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민주 김종인 대표도 같은 자리에서 "옥시 사태를 계기로 해서 더민주가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있다. 정부의 안전을 기대할 수 있도록 조치 바란다"고 언급했다. 정치 쟁점화 가능성을 내비친 셈이다.

    우상호 원내대표 역시 "가습기 살균제 문제는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직접 관여하겠다고 했다. 지난 10일 열린 상임위에서 관련 법 제정도 무산됐고, 세월호법 연장도 무산됐다"며 "20대 총선 민의 반영해 잘 협조할 것처럼 해놓고 해당 상임위에서는 새누리당의 비협조로 단 한 가지도 통과가 안 됐다"고 비난했다.

    앞서 더민주는 가습기 특위를 구성해 지난 9일 1차 회의에서 피해자를 만나서 의견을 청취하는 것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특위는 구체적으로 ▲국회 청문회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 강구 ▲진상규명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세월호 사태 때와 똑 닮아 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2001년 DJ정부 당시 사망 원인으로 지목되는 화학물질인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가 든 가습기 살균제를 승인됐다는 점, 이후 2003년과 2006년 등 꾸준히 문제가 제기 돼 왔다가 2011년에서야 가습기 살균제에 대한 역학조사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현 정권과 여당만 탓할 문제는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우 원내대표는 같은 자리에서 청와대를 향한 강공을 예고했다. 그는 오는 13일 대통령-3당 원내대표 회동을 겨냥해 "대통령이 관심 있는 법안 처리를 위해 일방적으로 야당 협조만 요구하는 자리라면 큰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향후 더민주가 가습기 사태를 물고 늘어지면서 19대 국회에서 '발목잡기' 정국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이날 더민주는 신임 정책위의장으로 변재일 의원을 낙점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변 의원이 신임 정책위의장으로 발탁된 배경에 대해 "오랜 공직생활을 한 경력과 4선 의원의 무게감, 충청권 지역인사 배분 등이 고려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