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필요한 인원만 개성공단으로…음식, 서비스 관련 100여 명 출입 제한
  • ▲ 지난 7일 경기 파주시 CIQ를 출입하는 차량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7일 경기 파주시 CIQ를 출입하는 차량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8일 정오부터 휴전선 11곳에서 대북방송을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개성공단으로 출입경하는 한국 사람의 수도 크게 줄었다. 통일부가 7일부터 필수 인원을 제외한 사람의 출입을 제한하고 있어서다.

    통일부는 지난 7일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함에 따라 남북관계 상황을 매우 엄중하다고 보고, 국민 신변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면서 개성공단 출입인원 제한조치를 이날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공단의 생산활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음식 관련, 서비스 인원 등에 대해서는 개성공단 입출경을 당분간 제한할 것”이라면서 “개성공단 협력업체 외에 개인, 비상시 인원이 대상이며 최대 100여 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지난 7일에는 개성공단으로 간 한국 사람이 515명, 돌아온 사람이 562명이었으나 8일에는 개성공단을 찾은 사람 수가 400여 명으로 크게 줄었다.

    통일부는 현재 개성공단에 머물고 있는 한국 국민은 800여 명이라고 밝히고, 이들의 안전을 위해 비상대책반을 가동하며 현지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또한 2015년 ‘8.25 남북 공동보도문’ 발표 이후 급격히 증가했던 남북 민간교류도 잠정적으로 보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6년 초 방북을 계획했던 민간단체들의 활동도 한동안 모두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7일 청와대 안팎에서는 “정부가 북한 4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개성공단 폐쇄도 검토 중”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 관계자는 “아직은 그럴 계획이 없다”고 밝히면서 잠잠해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국제사회의 반응에 따라 상황이 바뀔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