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적 사태를 규정한 8.25 남북 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
  • ▲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 ⓒ뉴시스
    ▲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 ⓒ뉴시스

     

    지난해 8.25 남북 합의를 계기로 중단됐던 대북(對北) 확성기 방송이 전면 재개된다.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강경 대응 조치다.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은 7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정부는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조태용 1차장은 브리핑에서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4차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과 의무를 정면으로 위배한 것 뿐 아니라 비정상적 사태를 규정한 8.25 남북 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이에 따라 8일 정오를 기해 대북(對北)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만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북한의 목함지뢰와 포격도발로 촉발된 긴장 상황을 해소한 8.25 남북 고위급 접촉 합의를 계기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중단했다. 당시 공동발표문에는 "남측은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모든 확성기 방송을 8월 25일 12시부터 중단하기로 했다"고 적혀 있다.

    다음은 조태용 1차장이 발표한 정부 성명 전문이다.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고 어제 4차 핵실험 발표했다. 북한의 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와의 약속과 의무를 정면으로 위배한 것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 사태를 규정한 8.25 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1월 8일 정오를 기해 전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만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