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 선정 공고 일사천리로 진행‥특정 업체 몰아주기 의혹도
  • ▲ 언론에 공개된 중부전선 대남방송용 대형 스피커 모습. ⓒ합참 제공
    ▲ 언론에 공개된 중부전선 대남방송용 대형 스피커 모습. ⓒ합참 제공

    12일 군이 예산 183억여원을 투자해 올해 말까지 대북 확성기 40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파이낸셜 뉴스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대규모 예산이 투자되는 사업임에도 지난 4일 입찰공고는 정상공고가 아닌 긴급공고로 올라온점을 들며, '군납 실적과 방송장비 통합납품 경력 업체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몰아가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입찰참여 업체의 제안서 마감기일도 오는 14일까지로 열흘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확성기 추가 도입 총 사업비는 183억4536만 원으로 선정 절차를 거쳐 오는 11월까지 고정식 확성기 24대(106억7160만원), 이동식 확성기 16대(16대 76 억7376만원)를 추가 도입하게 된다.

    일각에서는 이번 확성기 대량 추가 구매가 '국민의 세금 낭비'가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우리 군은 올해 북한이 4차 핵실 험을 감행한 이틀 뒤인 1월 8일부터 현재까지 이동식을 포함한 30여개의 대북 확성기를 운용 중이지만, 정작 심리전에는 큰 효과가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대북 방송의 대안으로 대북 전단 살포와 북한 방송 신호를 가로채 대북 방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지적도 나온 바 있다.

  • ▲ 대북 확성기 모습. ⓒ뉴데일리 DB
    ▲ 대북 확성기 모습. ⓒ뉴데일리 DB

    한 북한 전문가는 "보복 차원의 대북 방송 시설을 늘리는 것 보다 예방차원의 전략을 보강하는 게 좋다"며 "과학화 경계시스템(GOP등에 설치된 무인 경계 시스템) 등에 투자하는 게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군이 北 도발에 대한 보복·대응은 해도, 도발·예방 차원에 대한 투자는 미비했다는 지적이다.

    반면, 대북 확성기 추가 도입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없는 것은 아니다.

    윤지원 남북한문제연구소 소장은 "대북 확성기는 보복차원이 아닌 주민들에게 사실을 알리는 차원으로 봐야 한다"며 "(대북확성기 추가도입)비용을 치르더라도, 대북 확성기 확대를 통해 심리전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