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인간띠 형성-평화중재단 운영" 주장...갑질본성 괴이한 발상
  • ▲ 지난 14일 광화문 시위현장에 모습을 드러낸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정상윤 기자
    ▲ 지난 14일 광화문 시위현장에 모습을 드러낸 정청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 정상윤 기자

       
    새누리당은 오는 5일 예정된 2차 민중총궐기 집회와 관련, 평화중재단을 자처하고 나선 새정치민주연합을 향해 "도를 넘는 개입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특히 여당은 "야당이 국회의원 신분으로 폴리스라인을 지키지 않거나 교통방해를 한다면, 경찰은 이들을 현행범 체포해 법의 존엄성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인 김용남 의원은 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2차 시위에서 평화중재단을 운영하겠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말만 들으면 좋아보이지만 속뜻을 들어보면 야당 의원들의 뿌리 깊은 특권의식에서 나온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시위현장에 시위대와 함께 걸으면 그냥 시위대의 일원인 것일 뿐, 국회의원이 시위에 참가하면 평화중재단이 되고, 일반 시민은 시위대가 된다는 식의 이분법적 사고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 ▲ 4일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 모습.ⓒ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4일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 모습.ⓒ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2차 광화문 집회에서 시위대와 경찰사이에 인간띠를 형성, 평화중재단을 운영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용남 의원은, 최근 야당 소속 의원들의 '시집 강매' 의혹과 로스쿨 자녀 '취업 청탁' 논란 등을 언급하면서 "이 모든 것이 새정치연합 의원들의 뿌리깊은 특권의식, 갑(甲)질 본성에서 나온 괴이한 발상이다.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시위에 참가했다고 해서 신분이 갑자기 평화중재단이 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특히 "내일 시위에서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질서유지를 하려는 경찰에 도 넘는 개입을 해선 안 된다. 경찰도 새정치연합이 의원이라는 신분으로 폴리스라인을 지키지 않거나 교통방해를 한다면 현장에서 즉시 집시법 위반, 현행범으로 체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유철 원내대표도 2차 시위와 관련, "당국의 단호한 대응으로 불법 시위의 뿌리를 뽑아야한다"며 "공권력을 무시하고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는 관용이 있어선 안 된다"고 경찰의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다.

    아울러 원 원내대표는 "5일 집회에서 경찰과 시위대의 충돌이 우려되고, 이 소식에 의경 부모님들께서 가장 걱정하고 계신다"며 "민주노총을 비롯한 시위대는 불법시위를 중단하고 평화로운 집회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진하 사무총장 역시 "민노총 등 집회세력이 반성도 없이 법과 공권력 조롱한다면 매서운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경찰은 불법폭력시위에 엄정하게 대처해 폭력시위를 조종하는 세력 철저히 조사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