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까지 도내 6곳에 금융상담센터 개소전환대출, 채무조정, 재무설계, 복지연계 등 종합 서민금융서비스
  • ▲ 남경필 경기도지사(사진 왼쪽)가 22일 오후 경기도 R&DB센터에서 열린 ‘개인회생 및 파산 Fast-Track 지원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금융기관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 경기도 사진 제공
    ▲ 남경필 경기도지사(사진 왼쪽)가 22일 오후 경기도 R&DB센터에서 열린 ‘개인회생 및 파산 Fast-Track 지원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금융기관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 경기도 사진 제공

      

    “저소득층, 저신용자 등 금융소외계층들을 위한 원스톱 금융복지서비스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총력을 기울이겠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가 저신용자 등 금융소외계층들의 신용회복과 고충처리를 위한 금융복지서비스 강화에 팔을 걷고 나섰다.

    경기도는 22일 오후, 수원 영통 광교테크노밸리에 있는 ‘경기도 R&DB센터’에서 수원지방법원과 ‘개인회생 및 파산 패스트 트랙(Fast Track) 지원’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개인회생 및 파산 패스트 트랙(Fast Track)’은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신청하는 채무자가 적정한 절차를 최소의 비용으로 신속하게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채무자들은 본인 상황에 적합한 채무자 구제 제도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나아가 비용부담 없이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신청할 수 있는 길도 열렸다.

    나아가 경기도는 저소득층과 저신용자를 위한 원스톱 종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올해 안에 수원 등 6곳에 금융상담센터를 개소한다는 계획도 이날 밝혔다. 경기도는 각 센터마다 서민금융 전문상담사를 1명 이상 배치해 밀착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경기 불황으로 개인회생 건수가 증가하고 있으나 복잡한 절차와 긴 시일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소외계층들이 많다”면서, “이번 협약은 도내 사회경제적 약자를 대상으로 개인회생·파산 절차의 신속한 처리 및 비용지원 등 공적구제를 통한 자립·자활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경기도 내 개인회생 신청 건수는 27,441건, 개인파산 신청 건수는 11,872건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