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가 오히려 부풀린 부분도 있어"
  • ▲ ⓒ공군
    ▲ ⓒ공군

    공군은 군 인권센터가 최차규 공군참모총장의 비리에 대한 의혹제기에 전면 반박하고 나서면서 진실공방이 펼쳐지는 양상이다. 

    30일 군 인권센터는 '최차규 공군참모총장 부패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최 총장 비리 제보 내용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공군본부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최 총장이 부대운영비 300만원 횡령과 총장의 가족과 관련된 의혹을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1,300만원 상당의 외국산 옥침대를 구입했으며, 리모델링 공사비 역시 기존의 1억 8천만원 이외에도, 1억 1,460만원 상당의 추가 지출’ 주장도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375만원 상당의 국산 침대를 구매한 바 있고 시설 공사 역시, 계룡대 본청 2층에서 4층으로 이전하였을 당시, 국방부의 승인을 얻어 최소한의 예산(6억 5,900만원)으로 제한된 공사만 시행했다고 밝혔다.

    특히 추가 리모델링은 공군의 특성과 공군 지휘부로서 최소한의 수준을 갖출 필요가 있다는 다수의견을 수렴해 총장 재량권 내인 1억 8,900만원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다만, 리모델링과 별개의 사안으로 15년 2월, 록히드마틴社로부터 기증받은 F-35 모형 신규 거치대 설치(3천만원 집행)시, 지휘부 복도 외벽 로고와 조직도 보완(1천만원 집행) 등을 병행해 인건비(500만원) 포함 총 4천 500만원의 예산을 추가 사용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공군은 오히려 군인권센터가 부조 4면의 설치금액 및 접견실 위성사진 2장 등을 중복 계산함으로써 공사 금액을 부풀려 발표했고 설명했다.

    한편, 총장이 제보자 색출 지시를 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정당한 절차를 수행항 업무라며 총장이 헌병의 내사와 관련해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공군 관계자는 “비록 근거 없는 의혹이라 할지라도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다”며 “영공방위 임무완수를 위해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