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단체 연합, 신은미-황선 토크콘서트 규탄 기자회견
  • ▲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이 1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종북콘서트' 논란을 빚고 있는 신은미·황선 전국순회 토크 콘서트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이 1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종북콘서트' 논란을 빚고 있는 신은미·황선 전국순회 토크 콘서트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비참한 인권 참상은 외면한 채, 북한을 인권과 복지가 제대로 구현된 나라처럼 미화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재미교포 신은미씨와 황선 전 민노당 부대변인의 ‘종북 콘서트’와 관련돼, 북한 실상을 누구보다 잘 아는 탈북자들이 “북한을 왜곡 미화하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며 거리로 나섰다.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대표 박광일) 등 시민단체 회원 30여명은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은미·황선 전국 순회 토크콘서트의 거짓 선동에 대해, 검찰은 국가보안법을 적용, 수사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구준회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 사무국장은 성명서를 통해, “토크 콘서트에 참여한 통진당 소속 황선, 재미교포 신은미, 새정치민주연합 임수경 의원의 발언은 목숨을 걸고 북한을 탈출해 대한민국 품에 안긴 2만 7천여 탈북자들을 우롱하고 분노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황선은 북한을 겨우 몇 번 방문한 경험을 갖고, 자신이 본 것이 전부인 양 국민을 현혹시키고 있다”며 “우리 탈북자 단체 연합은 거짓과 선동으로 점철된 신은미·황선 전국 순회 토크콘서트 출연자들에 대해 국가보안법으로 철저히 수사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신은미 씨와 황선 씨는 지난주 서울 조계사와 전남대 등에서 <신은미·황선 전국순회 토크 콘서트>를 열고 북한을 미화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

     

  • ▲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는 구준회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 사무국장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는 구준회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 사무국장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이 자리에서 신은미 씨는 “탈북자 80~90%는 ‘조국 북녘 땅이 받아준다면 다시 돌아가고 싶다’는 말을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유는 그들이 남쪽에 내려와서 겪는 사회적, 경제적 차별 때문”이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선 씨는 “한국언론들이 (북한을)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 막 이런 얘기를 하며 떠들썩한데 중요한건 실제 북한 주민들이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이라며, “진짜 인권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북한의 상황을) 참 다행이라고 여길 것”이라는,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을 폈다.

    이에 대해 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은 “명백히 탈북자들을 모욕하는 발언이자 거짓말”이라며, “탈북자들은 김정은이 축출되고, 자유민주주의체제가 들어선 북녘 땅의 고향에 돌아가고 싶을 뿐, 김정은 독재정권 하에 다시 돌아가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대한민국에서 사회적·경제적 차별을 느끼는 탈북자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북한은 태어날때부터 정해진 계급과 성분을 정권유지의 수단으로 삼는 반면 대한민국은 차별해소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점에서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구준회 사무국장은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임수경 의원, 황선, 신은미 씨는 북한에 대해 너무나도 무지하다”며, “그들은 김정은의 말을 그대로 전하는 앵무새이자 북한사람조차도 하지 못하는 외교관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토크 콘서트가 주장하는 대로 북한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탈북자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북한 보위부에 가족이 인질로 잡혀있는 등 특수한 경우”라며, 그 비율 역시 전체 탈북자의 1% 내외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은미·황선 토크 콘서트를 둘러싼 ‘종북’ 논란이 사회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초청해 토론회를 열려고 했던, 홍익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예정된 행사를 취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 의원은 “일부 종편이 신은미 씨를 근거없이 종북으로 몰아붙이는 상황에서, 신씨 측은 행사 당일 일부 극단적 보수 단체가 물리력을 동원할 가능성과 신변 안전 우려를 이유로 토크콘서트의 취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