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비선실세 진상조사단 회의...정치쟁점화 주력
  •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한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논란을 놓고 여야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국정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며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요구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즉각적인 상설특검 및 국정조사 진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이 문제 때문에 온갖 풍문과 낭설이 시중에 나돌고 있어 걱정이 많이 된다"며 "예산안 처리에 이어 공무원연금 개혁, 공기업 규제개혁 등 산적한 현안이 많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경제와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루머 수준의 문건 때문에 나라의 에너지가 낭비되는 상황으로 가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김 대표는 "이런 문제에 대한 진실이 뒤늦게 밝혀지더라도 과장된 거짓만 기억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국민적 의혹이 많은 상황에서 검찰은 철저히 수사를 해서 빨리 진실을 가려내고 신속히 매듭을 지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청와대 문건 유출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고, 이른바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자 모두 협조하는 처지에 있기 때문에 연말에 산적한 국정 현안에 여야 모두 협조하면서 정치적 공세는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 등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비선실세국정농단 진상조사단 1차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 등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비선실세국정농단 진상조사단 1차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의 첫 회의를 열고, 국정개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쟁점화에 총력을 기울였다. 

    당 차원의 총력 대응을 통해 연말 정국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정권 말기에서나 있을 법한 해괴한 일이 발생했다"며 "청와대가 우물쭈물 넘어가면 국민의 신뢰는 땅에 떨어질 것이다. 진상규명을 위해 상설특검 1호나 국정조사를 당장할 것을 새누리당에 촉구한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진상조사단장인 박범계 의원은 문제는 단순한 조언과 자문을 뛰어넘어 국정컨트롤타워를 와해했다는 것"이라며 "국정운영을 체크하고 검찰을 다잡고 비서실장을 물러나게 하고 인사개입을 지시한 것은 자문과 조언을 뛰어 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청와대가 이 문건을 공공기록물이 성립된다고 인정했다"며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보고됐다는 것은 정점까지 보고된 것이다. 단순한 동향보고나 찌라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 방향이 문건의 유출에 맞춰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진상규명이 먼저고 그 다음이 문건 유출에 대한 수사"라며 "특검 여부와 정윤회 등에 대한 실정법 위반 소지 등을 살펴보고 검찰 고발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상조사단은 이날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어 조사단의 역할을 설정하고 특검 촉구와 정윤회씨 등에 대한 검찰 고발 여부에 대해 검토키로 했다.

    한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상설특검 또는 국정조사를 촉구한 데 대해 "모든 건 절차가 있다. 검찰 수사가 미진할 때 검찰 수사 결과를 보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김 대표는 정윤회씨와의 개인적 친분을 묻는 질문에는 "전혀 본 적 없다"고 일축하면서 "이번 문제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기 때문에 검찰에서 빨리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사할 것을 촉구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