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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 영어전용강의에 대한 대학생들의 의견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5일 홍지영 부산시의회 연구위원과 이광현 부산교대 교수에 따르면
국내 일반대학에 다니는 대학생 2,444명(미응답자 포함)을 대상으로
[대학 영어전용강의 실태와 학습효과성]을 조사한 결과,
대학생 10명 중 4명은 영어강의 이해도가 60% 미만인 것으로 분석됐다.세부적으로는 강의 내용을 80% 이상 알아들었다는 학생이 27.4%,
60% 이상~80% 미만은 35.5%,
40% 이상~60% 미만 26.4%,
20% 이상~40% 미만 7.8%,
20% 미만 2.9%다.성별로는 남학생 25.2%·여학생 29.7%가 80% 이상 이해한다고 답했고
60% 이상∼80% 미만은 여학생 37.6%·남학생 33.7%,
60% 미만은 남학생 41.1%·32.6%로
여학생의 수업 이해도가 더 높았다.지역별로는 수도권 대학생은 80% 이상 이해한다는 응답이 32.0%였지만
비수도권은 24.6%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특히 영어강의를 통해
영어실력이 [매우 향상됐다]는 학생 비율은 1%에 불과했다.[향상됐다]고 답한 학생은 24.1%,
[보통이다]는 48.3%,
[향상되지 않았다]는 21.8%,
[전혀 향상되지 않았다]는 4.7%로 집계됐다.영어강의를 들어서 영어실력이 좋아졌다는 학생이
25% 밖에 안되는 것이다.수업 방식은 영어로만 진행하는 경우가 40.0%로 가장 많았고,
한국어나 영어를 부분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각 23.4%, 15.2%로 나타났다."학생들의 영어강의 이해도가 떨어지고
영어실력 향상 효과도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영어강의가 그다지 적절하게 운영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대학들은 영어강의를 무분별하게 확대하기보다는
학습효과성과 수업만족도 등을 높이기 위한
체계적인 효과 분석 연구를 해야 한다."-홍지영 위원과 이광현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