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정계은퇴...21년 정치 인생 마침표안철수·김한길 사퇴, 박영선 체제로 가나
  • [뉴데일리 정치]


    당대회 소집해도 당 대표 맡을 인물 없어

    안철수·김한길 사퇴, 박영선 체제로 가나

    '앞이 내다볼 수 없는 형국' 다음 달 4일 의원총회 소집해 의견 수렴


  •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1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입을 다문 채 국회를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DB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1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입을 다문 채 국회를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DB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1일 재보궐선거 참패와 관련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 

    당 지도부의 대대적 물갈이가 예상되는 가운데, 박영선 원내대표가 대표권한대행을 맡으며 전면에 등장했다. 

    31일 오전 새정치연합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는 재·보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철수 대표는 "선거 패배는 대표의 책임"이라며 "책임을 통감하며 평당원으로 되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한길 대표도 "충격적인 결과에 모든 책임을 안고 사퇴한다"며 "백의종군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두 분 공동대표를 포함해 모든 최고위원이 총사퇴하기로 결정했다"며 "박영선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권한대행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무런 발언도 하지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박영선 대표권한대행이 키를 잡게 됐지만 재·보선 완패라는 폭풍우 속에 휘말린 '새정치민주연합'호는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형국이다.

    전당대회를 조기 소집해 새 대표를 선출해야 하지만 마땅한 사람이 없다.

  • ▲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본청 앞에서 우원식 최고위원과 침통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DB
    ▲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본청 앞에서 우원식 최고위원과 침통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DB



    7·30 재·보선을 거치며 손학규·김두관 후보 등 거물들이 추풍낙엽처럼 휩쓸려 나갔다.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난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가 다시 나설 수도 없고, 대권을 노리는 문재인 의원이 구원투수로 등판하는 것도 너무 이르다.

    이 점을 감안했음인지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반드시 2개월 내로 전당대회를 소집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전당대회 소집 시기까지 포함한 모든 결정권을 비대위에 위임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비대위 체제가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이유다.

    다가올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대표는 2016년 총선에서 새정치연합의 공천권을 행사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비대위 체제가 지속되는 동안, 신임 대표 자리를 놓고 신주류·친노·정세균계·486 등 새정치연합 내의 계파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날 조짐이다.

    계파 간의 갈등 조짐은 재·보선 패배의 책임을 통감한다던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엿보였다. 김한길 대표가 사퇴 의사를 밝히자 한 최고위원이 "오늘자 조간에 (사퇴한다고) 기사가 나왔더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 대표는 "(내가 빨리 사퇴하는) 그런 걸 바라는 사람이 당내에 많았던 모양"이라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움직임도 포착된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이날 아침 계파 의원 10여 명을 소집해 조찬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의원총회 소집 일시를 다음 달 4일 오후 2시로 밝혔다. 당초 의총은 다음 달 1일에 조기 소집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3일로 한 차례 미뤄진데 이어 다시 4일로 최종 확정된 것이다.

    비대위원장을 맡을 인물조차 뚜렷치 않은 '인물난'이기 때문에 박영선 대표권한대행은 4일 의총 전까지 상임고문단 모임, 선수별 의원 모임 등을 가지며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고 비대위 구성에 나설 전망이다.

    7.30 재보선 낙선 후폭풍... 새정치에 큰 충격

    손학규 정계은퇴...21년 정치 인생 마침표

    "정치인은 선거로 말해야 한다는 것이 신념"이라며 정계 은퇴의 이유 밝혀
    새정치민주연합에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혁신하는 자세 가져라" 주문


  • ▲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손 고문은 이 자리에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손 고문은 이 자리에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이종현 기자

    7·30 경기 수원병 보궐선거에서 낙선한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4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계은퇴를 선언했다.

    손학규 고문은 이날 가까운 의원들과의 오찬 회동에서 처음 이같은 뜻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고문은 이 자리에서 "이제 정치는 그만하겠다"며 "다른 방법으로 국가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손학규 고문의 전격적인 정계은퇴는 야권이 15곳 중 불과 4곳에서만 당선자를 배출한 재·보궐선거 완패의 후폭풍이라 할 수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전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를 비롯 최고위원들이 총사퇴한데 이어 오후에는 잠재적인 대권 주자가 정계를 은퇴하는 등 연이은 충격에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회색 양복에 푸른 넥타이를 맨 정장 차림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손학규 고문은 "정치인은 선거로 말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오랜 신념"이라며 "이번 7·30 (보궐선거)에서 유권자의 선택을 받지 못한 뜻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손학규 고문은 "1993년 정치에 입문한 이래 분에 넘치는 국민의 사랑과 기대를 받았다"고 회상하며 자신의 정치 인생의 큰 변곡점이었던 2007년 한나라당 탈당에 대해 "시베리아로 나선 이래 민주당과 함께 한 정치역정은 결코 순탄치 않았지만 보람 있는 여정이었다"고 말했다.

    손학규 고문은 특히 "지금은 내가 물러나는 것이 순리라 생각한다"는 부분을 두 번 반복해 말하며 강조하기도 했다.

    손학규 고문은 "'저녁이 있는 삶'을 돌려드린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해 송구스럽다"며 "시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 '저녁이 있는 삶'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살고 노력하겠다"고 정치인으로서 국민에게 마지막 인사를 고했다.

    손학규 고문은 이번 재·보궐선거에 대한 평가를 부탁하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이 자리에서는 나 자신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다"며 "내가 부족해서, 내가 제대로 하지 못해 패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의 중진으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통감한다"고 말했다.

    다만 손학규 고문은 새정치민주연합에 대해 "수원 팔달에서 패배한 것은 나 자신의 패배이기도 하지만, 우리 국민들이 새정치민주연합에 거는 기대와 신망이 충분치 못하다는 생각"이라며 "새정치민주연합부터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혁신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해 새정치연합이 구태정치의 행태를 보였던 것이 이번 재·보궐선거 패배의 원인이라고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손학규 고문은 이후 활동에 대해서는 "정치가 아니더라도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우리 사회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얼마든지 있다"며 "자유로운 시민으로 돌아가려는 것이므로 어딘가에 나를 묶으려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명확한 언급을 회피했다.

  • ▲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손 고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이종현 기자
    ▲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손 고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이종현 기자

    손학규 고문은 1947년 경기도 시흥에서 태어나 경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있던 중 1993년 지금의 새누리당의 전신인 민주자유당에 입당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같은 해 경기 광명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손학규 고문은 이후 같은 지역에서 16대 총선까지 내리 3선을 했다. 2002년에는 민선 3기 경기도지사로 당선됐다.

    정계 입문 후 탄탄대로를 걷던 손학규 고문의 불행은 대권에 대한 욕심으로 정도(正道)로부터 벗어나면서 시작됐다. 한나라당의 대통령 선거 후보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으로 압축돼 가던 2007년, 손학규 고문은 한나라당을 탈당해 대통합민주신당에 합류했다.

    대통합민주신당의 대통령 후보직을 노린 행보였지만, 정동영 상임고문에게 경선에서 패하면서 뜻을 이루지 못하고 '당적 이탈' '정치 철새'라는 붉은 줄만 이력에 남게 됐다.

    손학규 고문은 2011년 경기 분당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 '천당 아래 분당'이라 불릴 정도로 여권 강세 지역에서 강재섭 전 한나라당 대표를 꺾고 당선되며 정치적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러나 손학규 고문은 이듬해인 2012년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했으나 문재인 의원에게 패배하며 다시금 대통령의 꿈을 접어야 했다.

    다시 한 번 사지(死地)에서의 보궐선거를 통해 정치적 재기를 노린 손학규 고문은 이번 7·30 재·보궐선거에서 수원병에 출마했으나 '정치 신인'인 김용남 당선자에게 완패했다. '후보 주고받기식 밀실 야합(野合)'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정의당 이정미 후보가 사퇴하기까지 했으나 김용남 당선자와 7.8%p라는 큰 격차가 났다.

    결국 '정치 신인'과의 선거에서 완패하며 큰 내상을 입은 손학규 고문은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선거운동기간 동안 "수원정은 내 정치 인생의 마지막 지역구가 될 것"이라는 호소가 다른 의미에서 현실화된 셈이다.

    7.30재보선 여당 압승, "정부도 성과 내야 할 때"

    朴대통령 오늘 휴가끝, 5일 국무회의 메시지 준비 중

    경제, 통일, 인사 등 현안 산적..7일엔 통일준비위 첫 회의 주재


  • ▲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손 고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이종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일까지 닷새간의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다.

    주말까지도 공식적인 업무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각 수석비서관실은 사실상 이날부터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8일부터 청와대 관저에 머물며 여름휴가를 보냈다.

    당초 내수 경제활성화를 이유로 휴가지를 다녀오는 것도 적극 검토됐지만, 어수선한 국면에 바깥을 나가지는 못했다.

    박 대통령은 휴가기간동안 참모들로부터 각종 국내외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하반기 국정운영 구상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오는 5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하반기 국정운영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7.30 재보선에서 여당이 압승한 이후 박근혜 대통령도 어떤 '성과'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이미 '경제'라는 하반기 최우선 키워드를 내놓은 상태다.

    이제는 '어떻게'라는 구체적인 경기 부양정책을 제시하고,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팀을 독려하는 것이 박 대통령의 다음 과정인 셈이다.

    통일도 끈을 놓을 수 없는 주제다.

    박 대통령은 오는 7일에는 청와대에서 신설된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한다.

    북한의 계속된 도발과 친중노선에서 일어나는 부작용 등 통일을 위한 한발짝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인사는 박 대통령이 가장 빨리 극복해야 하는 문제다.

    공석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인선이 시급하고, 유병언 검거작전에서 드러난 검경 책임론에 따른 법무부장관 교체론도 계속 나온다.

    연이은 총리후보 낙마로 유임됐던 정홍원 총리를 교체하는 방안과 김기춘 비서실장이 물러날 때가 됐다는 이야기도 힘을 얻고 있다.

  • ▲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손 고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이종현 기자

    [뉴데일리 사회]


    교육·학부모단체, 박원순 시장 측근 등 수사 촉구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비리’, 몸통 수사는 언제?

    “검찰, 감사원 감사결과에만 의존하면 실체 규명 어려워”


  • ▲ 지난 6월4일 치러진 서울시장·서울교육감 선거 막판 최대 변수로 떠올랐던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사진은 서울 강서구 외발산동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내 '안전성검사실'.ⓒ 사진 연합뉴스
    ▲ 지난 6월4일 치러진 서울시장·서울교육감 선거 막판 최대 변수로 떠올랐던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사진은 서울 강서구 외발산동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내 '안전성검사실'.ⓒ 사진 연합뉴스

    지난 6.4 서울시장 선거 막판 최대 변수로 떠올랐던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비리의혹과 관련, 학부모단체가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학부모들은 검찰이 감사원 감사결과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사건의 배후를 밝히는데 관심을 가져 줄 것을 호소했다.

    교육·학부모단체인 공교육살리기시민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국가교육국민감시단 등은 29일 이런 내용의 성명을 냈다.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비리는 지난해 6월 당시 최명복 서울시 교육의원의 의혹제기로 세상에 알려졌다.

    센터의 비리의혹은 감사원 감사결과 상당부분 사실로 드러나, 언론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나온 직후 검찰은 올해 5월, 센터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들어갔으나,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잠정적으로 수사를 중단했다.

    검찰의 수사 중단이 새로운 논란을 불러일으키자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직접 나서, [선거 후 철저한 수사]를 약속하기도 했다.

    실제 검찰은 지난달 28일 전 친환경유통센터장 고모씨를 배송업체 등으로부터 수천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했다.

    나아가 검찰은 고씨외에 유통센터 직원들도 업체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은 혐의를 잡고 수사를 확대했다.

    이날 학부모단체들이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낸 이유는, 피고인들에게 돈을 준 업체 대표 등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학부모단체들은, 검찰이 고씨 등을 구속기소했지만, 정작 이들에게 금품을 준 32곳의 배송협력업체 대표 대부분은 소환조사를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부모단체는 검찰이 수사진행상황을 일체 언론에 알리지 않고 있는 점도 문제삼았다.

    무엇보다 학부모단체들은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운영에 개입하면서, 업체선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진 박원순 서울시장 측근 인물의 전횡과 관련돼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강조했다.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난 박원순 시장 측근의 전횡 사실 등은 지금까지 불거진 센터 비리의혹의 절반에 불과하다.

    고씨와 업체 사장 한 둘을 구속하는데 그치지 말고, 특혜비리구조를 만들고 영향력을 행사한 박원순 시장 주변인사들에 대한 비리의혹도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

       - 공교육살리기시민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국가교육국민감시단


    학부모단체는 “지금까지 이뤄지고 있는 검찰의 수사는 비리의 몸통은 건들지 못한 채 주변만 맴도는 상태”라며 부실수사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제까지 감사원과 검찰이 보여준 태도를 보면 비리유착의혹의 몸통은 건드리지 못한 채 깃털만 잡아가두는 형국.

    검찰이 이미 구속기소한 사실조차 언론의 취재에 응하지 않고, 고발인 자격으로 조사에 응하겠다는 우리의 요구를 묵살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 공교육살리기시민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국가교육국민감시단


    그러면서 학부모단체는 검찰의 석연치 않은 행태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
    다음은 학부모단체의 성명 전문이다.

    서울친환경유통센터 비리수사, 
    제대로 가고 있나?

    깃털에서 몸통수사로, 검찰의 분발을 촉구한다.


    2013 년 6월 서울시의회 시정질의(최명복 교육의원)에서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이하 센터)의 비리의혹과 친환경급식사업의 파행적 운영이 문제로 제기되었고, 감사원 감사를 통해 대부분 사실로 확인되자,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서울시 농약급식 문제가 최대의 쟁점이 되었다.

    5 월 28일 검찰은 감사원 자료에 의거 센터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에 들어갔으나 선거개입이라는 정치적인 부담으로 인해 하루 만에 수사를 중단하였고, 국회 대정부질의(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에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선거 직후 수사를 재개하여 철저히 수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6월28일 검찰(서부지검 형사2부)은 ‘전센터장 고모씨를 친환경 식재료를 납품하는 배송협력업체들로부터 업체 선정에 도움을 주는 대가로 수천만원대의 향응 등을 받은 혐의로 구속했다’며 ‘고 씨와 함께 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유통센터 직원 2명도 함께 수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구속되었던 3명은 이미 기소되었고, 검찰은 추가로 수 명을 구속하였다고 한다. 센터의 농산물과 축산물 배송협력을 맡은 32개 업체 대부분 검찰에 불려가지 않은 업체가 없을 정도라고 한다.

    우리는 검찰이 철저한 수사를 의심치 아니한다. 다만, 현재까지 검찰이 보여준 태도에 대해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우려를 전달하지 않을 수 없다.

    첫째, 검찰은 언론의 관련사건 취재에 협조하지 않고 수사상황에 대해 함구로 일관함으로써 국민의 알 권리를 외면하고 있다.

    둘 째, 검찰은 2013년 8월 국민감사청구시 제기된 배송협력업체의 불투명한 선정과정, 업체선정에 영향력을 행사한 서울시장 주변 인사들의 전횡 등에 대한 감사는 센터 관련 비리의혹의 절반에 불과하다는 점을 알아야 하고, 더 큰 문제는 11월부터 파헤쳐진 산지공급업체 특혜의혹이라는 점이다. 만약 검찰수사가 감사결과에만 의존한다면 절반의 수사에 그치고 말 것이다.

    세째, 검찰이 산지공급업체의 특혜의혹을 수사하라고 요구하는 우리 단체의 고발인 조사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미 구속된 전 센터장 고모씨는 감사원 감사결과가 발표되자 서울시가 모든 책임을 자신에게만 뒤집어 씌었다며 억울해 했다는 것이 시중의 전언이다. 검찰은 고모씨와 업체 사장 한둘을 구속한 것으로 그치지 말고 배후에서 특혜비리구조를 만들고 영향력을 행사한 박원순 시장 주변인사들에 대한 비리의혹의 실체가 무엇인지 밝혀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산지공급업체의 특혜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를 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감사원과 검찰이 보여준 태도를 보면 비리유착의혹의 몸통은 건드리지 못한 채 깃털만 잡아가두는 형국이다. 검찰이 이미 구속기소한 사실조차 언론의 취재에 응하지 않고 함구하는 것, 그리고 고발인 자격으로 조사에 응하겠다는 우리의 요구를 묵살하는 것 등은 이러한 부실한 수사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을 의식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이에 우리는 서울서부지방검찰청장에게 아래와 같이 검찰이 관련사건을 철저히 파헤쳐 법률을 위반한 자들을 엄중한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


    1. 서울서부지방검찰청은 관련사건의 중간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언론취재에 적극적으로 응하여 국민들의 알 권리를 존중하라.

    2. 고발인 조서를 받아달라는 우리의 요구를 즉각 수용하고, 센터와 배송협력업체에 한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검찰 수사를 친환경농산물 산지공급업체 선정 및 특혜 의혹에 대한 부분까지 확대하라.

    3. 센터 직원들과 배송협력업체들 간의 향응수수는 이 사건의 깃털에 불과하다. 배후에서 거래업체 선정에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에 대해 박원순 시장의 주변 인사들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

    4. 검찰은 수사결과를 근거로 친환경농산물산지공급업체를 포함하여 관련 거래업체들에 대하여 전면적인 세무조사를 국세청에 의뢰하라.

    공교육살리기시민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전교조 실체는 [급진좌파]적 정치단체"
    조전혁 "전교조가 말하는 '참교육'이란?"
    '촌지추방', '학교폭력 근절' 등은 구호에 불과!


    "참교육의 실체는 대한민국 체제를 뒤집어 엎어, 노동자-농민이 주인이 되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국민들이 아는 것과 다르다. 보수 언론들도 헛소리를 하고 있다."


    조전혁 전 명지대 교수가 (구)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이 말하는 '참교육'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설명했다. 31일 자유경제원에서 열린 '조전혁, 전교조를 말하다' 토론회에서다.

  • ▲ 조전혁 전 명지대 교수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경제원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전교조를 급진좌파적 정치집단으로 정의했다.ⓒ 뉴데일리 DB
    ▲ 조전혁 전 명지대 교수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자유경제원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전교조를 급진좌파적 정치집단으로 정의했다.ⓒ 뉴데일리 DB


    토론회 발제를 맡은 조 전 교수는 "전교조 태동기인 1987년에 나온 '민중교육'이란 책자는 전교조가 말하는 참교육 이론(?)의 바탕"이라며 "이 책을 근거로 전교조의 창립선언문·강령·규약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대부분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등 민중의 자식들이기 때문에 아무리 공부 해 봐야 성공할 수 없고, 기득권세력과 가진 자들에게 착취만 당한다는 것이 전교조의 기본 사고."

    "전교조에게 있어, 민중을 억압-착취하는 자본주의 체제에 적응하도록 지도하는 교육제도는 잘못된 허위 교육이다.

    "따라서, 민중이 주인이 되도록 사회를 변혁시키는 [민중 혁명 교육]이 필요하며, 이것을 '참교육'이라고 한다."


    이어 조 전 교수는 "일반 국민들이 ‘촌지추방’, ‘학교폭력 근절’ 등의 구호에 현혹돼 전교조가 가진 ‘급진좌파적 정치성’에 대한 실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조 전 교수는 사학법 파동이나 혁신학교 선전 등에서 나타난 전교조의 행태를 보면 전교조가 급진좌파적 정치집단이란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전교조 소속 교사들은 교육 본연의 영역이 아닌 사학법 파동, 혁신학교 선전 등에 몰두하면서, [투쟁]을 과업으로 삼고 있다."

    "전교조가 급진좌파적 정치집단이란 사실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특히 조 전 교수는 “전교조-통진당-민노총이 연계돼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전 교수는 전교조와 민주노총 위원장을 차례로 지낸 이수호씨의 행적을 예로 들었다.

    “전교조 운동(?)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이수호씨의 행적을 보면 전교조-민노총-민노동(현 통진당)으로 이어지는 연관성을 알 수 있다.”

    “이수호씨는 전교조 위원장을 거쳐, 민노총위원장을 역임했다. 그 뒤에는 퉁진당의 전신인 민노당 전당대회에서 강기갑 의원에 이어 2위를 차지해 당 최고위원에 올랐다.”


    이적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전교조 통일위원회’에 대해서는 “전교조위원장의 통제 밖에 있는 조직”이라며, 조직의 정체성에 강한 의문을 나타냈다.

    “(전교조 통일위원회는) 버젓이 북한 역사책으로 스터디를 하고, 빨치산 추모제에 중학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등 전교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극좌 운동권 세력의 중심에 있다.”


    나아가 조 전 교수는 “대한민국 좌파의 성격을 알아야 전교조를 이해할 수 있다”면서 “전교조가 보는 한국의 근현대사는 NL(민족해방계열)이 보는 근현대사에 대한 인식과 결코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NL은 대한민국 사회 모순의 원인을 제국주의에서 찾는다. (이들의 시각에서 보면) 자본주의는 자본가가 노동자와 농민을 착취하는 구조이므로, (자본주의에 맞서 싸운) 빨치산을 추모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빨치산은) 우리 민족의 적인 미제와 싸운 사람들이기에 간첩이라도 상관없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학교 안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조 전 교수는 자신이 경기도선관위로부터 지급받을 예정인 ‘선거보전비용’을 전교조가 압류한 사실에 대해서도 심경을 밝혔다.

    앞서 전교조는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조 전 교수가, 도선관위로부터 지급받을 예정인 선거보전비용을 압류해 물의를 빚었다.

    “전교조는 그들의 뜻을 거스르는 대상을 짓밟음으로써 교육개혁에 나서고자 하는 사람들의 의기를 꺾어놓으려는 폭력적이고 폐쇄적인 조직.”


    토론을 맡은 남정욱 교수(숭실대학교 문예창작학과)는, [부유하지 않지만 덜 경쟁하는 학교와 사회 추구]라는 전교조의 대중 프로파간다(선전 선동) 프레임을 “반동적 세계관과 비현실적 사회인식”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명희 교수(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는 전교조의 ‘교육감 선거 장악’을 통한 재집권 전략을 분석하면서 [전교조의 치명적 결함]으로 두 가지를 꼽았다.

    이 교수는 [전교조의 치명적 결함]으로 “이들은 필연적으로 ‘교육의 정치화’를 추구”하며 “긍정과 신뢰, 희망과 격려와 같은 교육의 본질을 부정한다”고 지적했다.

    조형곤 <21세기미래교육연합> 대표는, ‘전교조 대차대조표’와 ‘학교도서관 좌편향 실태보고서’를 통해 전교조의 실체를 분석했다.

    조 대표는 전교조에 의한 교육현장의 왜곡실태를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교육현장 바로 세우기’를 위한 시민사회의 행동을 촉구했다.

    차기환 변호사는 [전교조 명단공개 사건]을 법리적 측면에서 검토하면서, “전교조의 그릇된 행태에 맞서기 위해서는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차 변호사는 법외노조가 된 전교조가 지금까지 국가로부터 받은 지원금 반환 의무 등을 면밀히 살펴 회수 방안을 찾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4.3평화공원 참배 규탄 "불량위패 척결하라"

    제주4‧3규명 "정종섭 안행장관은 통진당 출신?"


  • ▲ 제주4.3사건 바로잡기대책회의 ⓒ 뉴데일리DB
    ▲ 제주4.3사건 바로잡기대책회의 ⓒ 뉴데일리DB

    안전행정부 정종섭 장관이 내달 1일 제주도를 방문, 첫 일정으로 제주4.3평화공원에 참배를 올리기로 한 데 대해 제주4‧3진상규명국민모임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는 새누리당 정권의 장관인지 대한민국을 증오하는 통진당 출신의 장관인지 의심이 가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제주4‧3진상규명은 30일 성명을 통해 "정종섭 장관의 제주 방문 일정에는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참배를 올리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제주4.3평화공원에는 4.3폭동의 사령관, 남로당 수괴급, 탈영병, 사형수, 인민군 출신들의 위패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제주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 척결을 책임 져야할 최고 지휘자가 제주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에 참배를 올리는 것은 시대착오적 행보"라고 비판했다.

    제주4‧3진상규명은 또 "정 장관은 제주4.3평화공원 참배 후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의 면담도 계획돼 있다"며 "그러나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와의 면담은 계획에 없다"고 밝혔다. "좌파 성향의 4.3유족회는 면담하면서 우파 성향의 4.3유족회는 면담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제주4‧3진상규명은 "제주4.3·연구유족회는 제주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 존재를 밝혀내 제주4.3바로잡기와 역사바로잡기에 매진하고 있는 애국유족회고,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불량위패 정리에 소극적이며 여전히 불량위패에 참배를 올리고 있는 반애국적 유족회"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 장관에 △제주4.3평화공원보다 제주충혼묘지를 찾아 호국영령들께 참배를 올릴 것 △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 척결을 공언한 대통령의 뜻에 맞춰 제주4.3정립·유족회를 먼저 면담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정종섭 장관이 박근혜 정부의 장관에 선택될 수 있었던 것은 정종섭 장관의 제주4.3에 대한 확고한 시각 때문이다.

    박근혜 정부는 제주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 정리,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의 왜곡 수정, 제주4.3평화기념관 전시물의 편향 수정 등을 공언한 바 있다.

    정종섭 장관은 이런 시대적 책무를 깨달아 하루빨리 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를 척결하고 제주4.3바로잡기에 매진하기를 촉구하는 바이다."

    ※ 제주4‧3진상규명국민모임 = 나라사랑실천운동. 남침땅굴을찾는사람들. 대한민국대청소500만야전군.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대한민국정체성회복국민협의회(국제외교안보포럼. 대한민국경우회. 대한민국성우회. 대한민국재향군인회.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회. 자유수호국민연대. 자유시민연대. 자유총연맹. 한국미래포럼. 한미안보연구회 등 기타단체). 박정희바로알리기국민모임. 북한해방연합. 사단법인 건국이념보급회‧이승만포럼. 사단법인 실향민중앙협의회. 서북동지중앙회. 자유논객연합. 자유민주수호연합. 종북척결단.


    평창 다시 맡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무거운 책임감 느낀다"


  •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018 평창동게올림픽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 선임됐다ⓒ연합뉴스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018 평창동게올림픽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 선임됐다ⓒ연합뉴스


    조양호(65) 한진그룹 회장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 선임됐다. 31일 조직위원회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제10차 위원총회를 가지고 조양호 회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1일 사퇴한 김진선 前 위원장의 빈자리가 메워지게 됐다. 이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승인만 남았다. 조양호 위원장의 임기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승인일로부터 2년이다. 

조양호 회장은 2009년부터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을 맡아 동계올림픽 유치에 힘썼고 2008년 대한탁구협회장, 2012년 대한체육회 부회장으로 대한민국 스포츠 분야에서 활동한 인물이다. 약 3년여 남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조양호 회장의 어깨가 무겁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유치위원장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세계인의 축제다. 

모든 국민의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대회를 
국제 수준에 맞춰 성공적으로 열 수 있다"

   - 조양호 회장


[뉴데일리 만평]


  •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018 평창동게올림픽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 선임됐다ⓒ연합뉴스



    [뉴데일리 경제]


  •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018 평창동게올림픽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 선임됐다ⓒ연합뉴스

    뉴데일리가 만드는 
    자유시장경제가 궁금하세요? 
    biz.newdaily.co.kr 
  •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2018 평창동게올림픽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에 선임됐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