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첫 대면…안보-경제 등 논의, 대책회의에 가까울 듯
  • 박근혜 정부가 새 정부 들어 첫 당·정·청 회의를 갖고 산적한 최근 국내외 현안의 돌파구를 모색한다.

    30일 오후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당정청의 주요 인사 70여명이 대거 참석하는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는 황우여 대표와 이한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 정홍원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 등 정부 대표가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허태열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9명 등 10명이 참석했다.

    어느 정도 인선이 마무리된 새 정부의 내각과 청와대 비서실이 여당 지도부를 만나 상견례를 하는 자리지만, 정부 출범 이후 워낙 산적한 문제가 많다보니 사실상 ‘대책회의’에 가까운 토론이 있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 박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회동한 이후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접촉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 ▲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 자료사진
    ▲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 자료사진

    가장 무거운 현안은 역시 대북 문제다.

    3차 핵실험 이후 사이버 테러 등의 의심을 받으면서 도발 수위를 점차 높이는 상황에서 당정청 협력체제 구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는 점은 당청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이다.

    북한 김정은이 B-2 폭격기 출동을 구실로 ‘미사일 사격대기’를 지시하기까지 하면서 도발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이 자리에서 한미연합사 해체 문제와 북한의 전면 혹은 국지적인 도발 시 대응태체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또다른 현안인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당청간의 날카로운 분위기가 읽혀진다.

    새누리당은 회의에서 청와대의 ‘부실 인사검증’에 대해 작정하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7명에 이르는 ‘낙마자’가 속출한 것에는 청와대 인사시스템과 ‘불통 인사’가 원인이라는 목소리다.

    새누리당 고위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대통령과 당 지도부간 회동을 정례화해야 해달라는 요구도 했다”고 밝혔다.

     

  • ▲ 지난 15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 자료사진

    대부분 복지 예산으로 투입되는 최대 20조원에 이르는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경제정책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에서 2.3%로 낮춰 잡을 정도로 경제사정이 좋지 않다는 점은 당청 모두가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당정청 회의를 통해 새 정부 초기 다소 잡음이 있었던 문제 전반을 논의했다. 내각 구성도 잘 마무리하고 산적한 현안 처리에도 속도가 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