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21일' 만회하기 위해 임명에 속도낼 듯
  •  

  • ▲ 박근혜 정부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곧장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새 정부를 ‘정상궤도’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 뉴데일리 (청와대 제공)
    ▲ 박근혜 정부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곧장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새 정부를 ‘정상궤도’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 뉴데일리 (청와대 제공)

     

    박근혜 정부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곧장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새 정부를 ‘정상궤도’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국회는 19일 정부조직개편과 관련한 상임위별 법안심사를 마무리한 뒤 20일 본회의를 열고 일괄 처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은 빠르면 21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정부조직개편안을 공표, ‘법률적’으로 공석이던 장관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지연으로 ‘잃어버린 21일’을 만회하려는 듯 인사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장․차관 워크숍에서 “우리가 1분 1초를 더 효율적으로 일하면 그만큼 국민들이 더 어려움에서 빨리 벗어날 수가 있다”고 말했다.

    먼저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임명이 단행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북한의 계속된 도발 위협에 한반도 내 긴장이 고조되는 등 안보 컨트롤타워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박 대통령도 안보컨트롤타워인 김 실장 내정자가 국무회의, 수석비서관회의 등 국정을 논의하는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데 대한 불편한 심기를 표출해 왔다.

    국가안보실의 정식 지휘라인을 통해 북의 위협과 관련한 상황 점검과 대응방안 마련 체계도 구축될 전망이다. 청와대 국가안보실 직제가 확정됨에 따라 소속 비서관 3인의 인사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청문보고서 채택과 관계없이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부처로 꼽히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최문기 장관 후보자와 해양수산부 윤진숙 후보자는 내주께 인사청문회를 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