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부 3처 17청' 지난 정부보다 2부 1처공통 인력 감축-조직 정비 정원 99명 ↓
  • 시작부터 난항을 겪던 박근혜 정부의 조직개편이 23일 최종 완료됐다.

    박 대통령이 취임한지 26일만이며 정부조직개편안이 제출된지 52일만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은 140개 국정과제 이행 등 본격적인 국정 운영에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보인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조직개편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2일 오후 8시 임시국무회의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정부조직법 등 41개 개정법률 공포안, 48개 부처직제, 30개 관련 법률 시행령 등 모두 119개 법령을 심의.의결했다.

    의결된 법령은 23일 관보 게재와 동시에 시행된다.


  • ▲ 박근혜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가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모습 ⓒ 자료사진
    ▲ 박근혜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가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모습 ⓒ 자료사진

    새 정부 중앙행정기관은 17부3처17청 2원5실6위원회 등 50개로 구성됐다.
    이는 지난 정부의 15부2처18청 2원3실7위원회보다 3개(2부1처) 늘어난 것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해양수산부 등 2개부가 신설됐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 격상됐다.

    청와대 내부에도 국가안보실과 대통령경호실 등 장관급 기구가 신설됐다.

    지난 정부보다 중앙행정기관은 3개 더 늘어났지만, 공통부서 인력을 감축하고 조직을 정비해 청와대를 제외한 행정부 공무원 정원은 25만8천32명에서 25만7천933명으로 99명 준 것이 특징이다.


  • ▲ 박근혜 대통령이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이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 뉴데일리

    정부조직개편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안전행정부로 바뀐 행안부는 추후 기관별 청사 재배치, 업무시스템 개편 등 후속조치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최소한의 기준을 주고, 각 부처가 기관장의 정책의지에 따라 자율적으로 조직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 조직개편에 따라 새 정부의 국정비전인 국민행복, 희망의 새 시대 구현을 위한 국정운영이 본격화하겠다."
         -김상인 행안부 조직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