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도, 경찰도 “혐의 없다” 인정…인터넷 공개된 방 내부도 평범‘당원’은 기자 폭행…민통당, “증거 있다”며 수서경찰서에 정식 고발
  • “확인 결과, 가해자는 당원이었다.
    어제 현장에 술 취한 사람들이 있어 건물 바깥으로 내보냈는데 불상사가 생겼다.”

    진성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대선캠프 대변인의 말이다.

    12일 새벽 ‘국정원 여직원’으로 알려진 김 모 씨의 오피스텔 앞에서 민통당 당원이 <TV조선> 기자의 얼굴에 침을 뱉고 폭행한 데 대한 사과였다.

    이 같은 일까지 일어난 ‘국정원 여직원’의 오피스텔 앞에는 지금도 민통당 당원과 캠프 관계자, 수십 명의 취재진이 문 앞을 막아 사실상 ‘불법연금’을 하고 있다. 

  • ▲ TV조선에 찍힌 민통당 관계자의 기자 폭행 장면[화면 캡쳐]
    ▲ TV조선에 찍힌 민통당 관계자의 기자 폭행 장면[화면 캡쳐]

    '음모론 대마왕' 민통당, 이제는 취재진 폭행까지

    지난 11일 민통당 대선캠프 관계자의 신고를 받은 경찰관과 지역 선관위 직원이 김 씨의 오피스텔에 들어가 PC 등 내부 집기를 돌아보고 “불법선거운동 혐의가 없다”고 확인하고 ‘신고자’인 민통당 관계자에게 설명했다.

    경찰과 선관위 직원들이 돌아간 뒤 민통당 관계자들은 “국정원에서 준 노트북을 내놓으라”며 김 씨 오피스텔의 문을 두드리며 ‘협박’했다.

    김 씨의 오빠가 11일 밤늦게 오피스텔에 도착한 뒤 기자들이 인터뷰를 시도하려 하자 민통당 관계자들이 김 씨의 오빠를 ‘괴청년’이라고 부르며 중간에 끼어들어 취재를 방해했다.
    이 과정에서 TV조선 기자의 얼굴에 침을 뱉고 쌍욕을 퍼부으며 급소를 때렸다.

    이에 대해 진성준 민통당 대선캠프 대변인이 사과를 했음에도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은 지금도 SNS에서 “폭행은 없었다. 때린 사람도 TV조선 관계자”라는 내용의 글을 마구 퍼뜨리고 있다.
    이런 글은 지금도 찾을 수 있다.

  • ▲ 김 씨의 오피스텔 앞에 모인 민통당 관계자와 선관위, 경찰 관계자, 취재진 등[사진: 연합뉴스]
    ▲ 김 씨의 오피스텔 앞에 모인 민통당 관계자와 선관위, 경찰 관계자, 취재진 등[사진: 연합뉴스]

    김 씨가 ‘국정원의 댓글 요원’이라는 민통당 측의 주장도 여전하다.
    경찰과 선관위, 새누리당, 언론이 “그렇다면 김 씨가 문 후보를 비방했다는 댓글이나 명확한 증거를 보여달라”고 요구했지만, 민통당 측은 “아무튼 제보가 구체적이고 확실했다”면서도 증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민통당 측은 12일 경찰에 정식으로 고발을 했지만, 경찰은 “뭐 뚜렷한 증거 하나 없이 ‘주장’만으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난감해 하는 모습이다.

    12일 밤 <TV조선>에 출연한 진성준 민통당 캠프 대변인 또한 “김 씨가 ‘국정원 댓글 요원’이라면 그 IP로 작성한 악성댓글이라든지 그런 증거를 보여달라”는 기자의 말에 “아, 글쎄 제보가 구체적이고 명확했다. 확실하다”는 요지의 말만 반복했다.

    진성준 민통당 대선캠프 대변인.
    어디서 본 적이 있지 않은가?

    맞다.
    11월 25일 ‘일베저장소에서 새누리당 여론조작 시도 음모론’ 논평을 낸 당사자다. 

    아무튼 진 대변인을 포함, 민통당 관계자들과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이 주장하는 ‘국정원의 음모’은 과연 어느 정도의 신빙성을 갖고 있을까.


    역삼동 S오피스텔은 ‘국정원 댓글요원’의 아지트?


    민통당 측이 ‘믿을만한 제보’라며 주장한 것에는 김 씨가 살고 있는 S오피스텔이 ‘국정원 3차장 산하 댓글팀’의 아지트라는 뉘앙스였다.

    하지만 11일 취재진들이 찾은 S오피스텔 김 씨의 집은 실제 면적이 약 30㎡(9.1평)의 조그만 원룸이었다.
    내부 모습도 작은 침대와 책상, PC 한 대, 빨래 건조대, 싱크대, 화장실 등 뭔가 ‘특별한 부분’이 없었다.

    11일 저녁 김 씨의 오피스텔에 들어간 강남구 선관위 직원과 경찰관은 ‘현장’을 덮칠 수 있으리라 보고 들어갔다가 ‘별 것 없다’는 걸 확인한 뒤 나왔다. 

  • ▲ 김 씨의 오피스텔 앞에 모인 민통당 관계자와 선관위, 경찰 관계자, 취재진 등[사진: 연합뉴스]

    12일 S오피스텔의 부동산 중개소 사장에게 ‘사무실’에 대해 물었을 때 돌아온 답이다.

    “뭐?
    사무실?
    이 건물에는 사무실 거의 없어.

    뭐라고?
    70명?

    거 그 집은 제일 작은 모델이에요.
    저기 위에 있는 거.

    여기 사는 사람들 중에 잘 사는 사람도 별로 없어요.”

    이런 사실을 확인한 민통당 관계자와 문 후보 지지자들은 조금 다르게 말을 풀었다.

    “아지트는 아니다.
    하지만 김 씨의 업무 특성상 모여서 작업하지 않는다.
    오전에 국정원에 출근한 뒤 오후 2시 무렵이면 퇴근했다.
    계속 이런 패턴이었다.
    이게 바로 댓글요원이라는 정황 증거다.”

    민통당 측은 11일 처음 김 씨를 ‘국정원 댓글요원’으로 몰아세울 때 이 오피스텔을 국정원에서 마련해 준 것처럼 주장했다.

    사실 확인을 위해 김 씨가 사는 오피스텔의 등기부 등본도 찾아봤다. 

  • ▲ 김 씨의 오피스텔 앞에 모인 민통당 관계자와 선관위, 경찰 관계자, 취재진 등[사진: 연합뉴스]

    김 씨의 오피스텔을 처음 분양받은 사람은 1975년 생 K씨였다.
    당시 이 오피스텔을 지은 S종합건설로부터 2006년 12월 1억500만 원 정도에 매입했다.

    이것을 김 씨의 모친인 J 모 씨가 2010년 9월 28일 1억 8천만 원을 주고 샀다.

    오피스텔 인근 부동산에 물어보니, 김 씨가 거주하는 오피스텔의 현재 임대 시세는 보증금 1천만 원에 월세 80만 원 정도.
    관리비를 포함하면 100만 원 수준이었다.

    이 정도의 월세는 20대 미혼인 김 씨에게 부담스러운 금액이었다.
    김 씨의 모친이 딸이 성북구 길음동에서 국정원까지 출퇴근하는 걸 너무 힘들어 해서 마련해 줬다는 말이 논리적이었다.

    이런 ‘증거’들이 속속 공개되고 경찰과 선관위조차도 “증거를 내놓으라”고 말하자, 민통당 측은 다시 말을 바꿔 “김 씨의 노트북을 봐야 한다”고 주장 중이다. 

  • ▲ 김 씨의 오피스텔 앞에 모인 민통당 관계자와 선관위, 경찰 관계자, 취재진 등[사진: 연합뉴스]

    배달음식 반입조차 불가능하도록 김 씨의 오피스텔을 막고 있는 사람들,
    문재인 후보 지지자라는 사람들끼리 SNS에서 하는 말이 ‘본 얼티메이텀’ 시나리오 수준이었다.

    국정원 직원이라면 '특수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6층 건물에서 몰래 탈출할 수도 있다.
    노트북을 빼돌리려 할 수도 있다.
    김 씨 오피스텔 뒤편에 매트리스가 준비돼 있다.

    정말 우리나라 제1야당 관계자, 지난 정권에서 여당을 했던 사람들이 맞는지 궁금했다.


    이런 민통당이 ‘안보종결자’? 안보 종결 낼 사람들!


    사실 ‘국정원’이라고 하면 수십 년 전 서슬 퍼런 중앙정보부나 국가안전기획부를 떠올린다.

    그러나 국정원 요원은 007이 아니다.
    ‘본 얼티메이텀’이나 ‘007 스카이폴’에서 만날 수 있는 첩보원은 거의 없다
    .

    대신 두뇌를 사용하는 엘리트들이다.
    그런 엘리트를 수십 명 씩이나 ‘댓글 알바’를 시킨다고?

    민통당이 ‘제3차장 산하 심리정보국 소속’이라고 말한 것도 웃긴다.
    국정원 3차장은 ‘대북 담당’ 총괄 책임자다.

    북한이 미사일을 쏜다고 세계가 긴장한 상황에서 3차장이 ‘댓글 알바’나 관리를 한다?
    현재 3차장은 현역 군인이다.
    3차장에 대한 평은 권력에 휘청거리는 사람이 아니라는게 주류다.

    ‘심리정보’라는 표현도 제보자가 국정원이나 안보 문제를 잘 모른다는 걸 의미한다.
    정보기관에서는 정보의 종류를 ‘인간정보(HUMINT)’ ‘이미지정보(IMINT)’ ‘공개정보(OSI)’ ‘기술정보(TECHINT)’ ‘신호정보(SIGINT)’ 등으로 나눈다.

    심리정보?

    거긴 사실 ‘대북심리전 담당부서’를 말하는 것이다. 

    민통당이 내세우는 "김 씨가 오전에 국정원으로 출근한 뒤 오후 2시에 퇴근했다"는 것도 국정원 요원들의 실 생활을 전혀 몰라서 나오는 말이다.
    정보 수집을 해야 하는 요원들은 '현장'에 있어야지 사무실에 앉아 있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편집회의'에만 참석하고 현장을 누비는 기자들도 모두 '댓글 알바'인가?

    이를 보면서 문재인 후보를 ‘안보종결자’라고 내놓은 민통당이 정권을 쥐면 어떻게 ‘안보를 종결할 것’인지 짐작이 됐다.
    안보에 관심도 없고 아는 것도 없으니 진짜와 가짜를 ‘판단’하지 못해서 그런 듯 싶다. 

  • ▲ 국정원에 대한 민통당의 인식은 30년 전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기관을 망가뜨린 것이 바로 그들이다.
    ▲ 국정원에 대한 민통당의 인식은 30년 전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기관을 망가뜨린 것이 바로 그들이다.


    사람이 먼저다? 인권이 먼저다? 국정원 직원과 기자들 인권은?


    지금 김 씨는 오피스텔 내에 먹을 게 없는 상태로 30시간 이상 갇혀 있다.
    김 씨 부모들은 “지금 아이가 탈진 상태”라고 전하고 있다.

    김 씨의 오피스텔 앞은 민통당 관계자들이 진을 치고 있어 음식 배달도 불가능한 수준이다.
    11일 밤에는 ‘술취한 당원’이 쳐들어와 기자까지 폭행을 가했다.

    김 씨는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이 운영하는 인터넷 방송을 통해 이름. 얼굴, 위치가 모두 공개가 됐다.
    앞으로 국정원 요원으로 활동하려면, 상당 기간 동안 제약이 불가피하다
    .

    민통당 관계자들이 떼거지로 몰려들어 이렇게 한 개인을 짓밟고 언론을 무시하면서 ‘사람이 먼저’ ‘인권이 먼저’라고 주장하면 누가 믿을까.


  • ▲ 12일 오후 4시 김 씨의 오피스텔 앞 모습. 노란색 점퍼와 목도리를 한 사람들 모두 민통당 관계자들이다.
    ▲ 12일 오후 4시 김 씨의 오피스텔 앞 모습. 노란색 점퍼와 목도리를 한 사람들 모두 민통당 관계자들이다.

    지난 9일 ‘병풍 사건’의 주역 김대업 씨가 모 언론과 인터뷰를 했다.
    김 씨는 ‘병풍사건’이 조작으로 밝혀져 결국 실형을 선고받았다.
    김 씨는 인터뷰에서 “친노(親盧)세력이 나를 이용해먹고 버렸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민통당과 문재인 후보는 또 다시 ‘제2의 김대업 사건’을 원하는 건가.
    그렇게 개인의 인생을 망가뜨려놓고 권력만 쥐면 모든 게 괜찮다는 걸까.

    만에 하나라도 그런 마음을 갖고 있다면 ‘진정한 안보 종결자’로 인정해 주겠다.
    이 나라의 안보를 '종결할 사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