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김영환 씨 요구사항 적극 지원"
  •  

  • ▲ '김영환 고문대책회의'는 9일 서울 주한 중국대사관 맞은편 옥인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뉴데일리
    ▲ '김영환 고문대책회의'는 9일 서울 주한 중국대사관 맞은편 옥인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뉴데일리

    "잠 안 재우기 고문, 수갑고문 등은 인간의 존엄성을 말살하는 중세기적 야만행위다. 하지만 중국은 고문행위와 가혹행위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김영환 고문대책회의'는 9일 서울 주한 중국대사관 맞은편 옥인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성명서는 중국 대사관에 전달됐다.

    대책회의는 성명서를 통해 중국 당국에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 각종 고문행위에 대한 진실 규명과 책임있는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

    - 한·중 간 평등한 영사협정 체결 

    - 북한 보위부 개입 의혹에 대한 해명

    대책회의는 중국이 이 요구들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 내 인권 유관단체들과 연대해 중국 내 북한인권운동가와 탈북자들에게 자행됐던 고문 및 가혹행위를 국내·외에 알리겠다.

    - UN의 인권기구에 청원서를 제출하고, 미국 또는 EU 의회에 의뢰해 청문회를 개최하겠다.

    - 증언과 물증을 발굴해 중국법정에서 법적인 절차를 밟겠다.

    최홍재 대책회의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국 법정에서 형사소송은 어려워 민사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법률적 검토는 대책회의에 참여하는 이재교·이재원 변호사를 중심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김영환 씨의 정밀검진과 관련) 법의학자 등 전문가의 소견을 최대한 빨리 받아 정밀검진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다음 주에 김영환 씨가 받을 예정인 심리치료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트라우마'가 발견되면 이것도 증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추가 증언이나 증거를 모으는 중이다. 가능하다면 김영환 씨를 고문한 사람들의 몽타주도 그려서 증거자료로 삼을 것이다."

    "이달 내에 김영환 씨 전기고문에 대한 청원을 '유엔의 고문과 기타 비인간적이며 모멸적인 처우 및 처벌에 대한 특별보고관'에 제출할 것이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제 3당 원내대표(선진통일당, 새누리당, 민주통합당)가 김영환 씨 고문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표했지만 통합진보당은 빠졌다. 통합진보당이 보편적인 민주주의와 인권에 관심이 있는지 묻고 싶다." 

    "민통당 내 김근태 전 의원을 추모하는 민평련(민주평화연대)도 (김영환 씨 고문과 관련한) 입장 발표가 없었다. 70〜80년대 인권과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하고 가혹행위를 당한 사람들이 왜 이 문제에 침묵하느냐."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영환 씨 본인 및 대책위 측과 접촉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관계자가 김영환 씨와 통화해 요구 사항을 청취한 결과 김영환 씨가 정밀검사를 위한 적절한 병원 소개를 희망했다."

    (유엔인권이사회에서의 발언에 대해) "아직 직접적인 요청은 없지만 국제사회에서의 인권메커니즘을 통한 개인 진정을 적극 지원하겠다."

    (‘외교부가 중국 눈치를 보며 소극적으로 대응해 온 것 아니냐’는 일부 언론의 지적에 대해) "중국이라서 눈치 보는 것은 전혀 없었고 앞으로도 국민의 생명 및 재산보호를 위해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다."

    (최근 이규형 주중대사가 중국 외교부 영사담당 부부장 대리를 만난 것을 언급하며) "중국이 우리가 무엇을 문제시하는지, 확인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인지 충분히 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