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양측 부담, 막판 극적 타결 가능성 남아 있어박원순 시장, 지방일정 취소...서울시 비상체제 가동 “시가 노선별 세부대책 못 내놔” 비판도
  • ▲ 17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서울시내버스 노조 파업 출정식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17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서울시내버스 노조 파업 출정식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시버스노조와 운송사업조합측의 협상이 진통을 겪으면서 15년만의 시내버스파업이 눈앞에 다가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을 내놓으며 비상체제에 들어갔고 박원순 시장은 예정된 지방일정을 모두 취소한 채 사태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와 조합, 서울시 모두 파업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어 막판 극적 대타협의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17일 서울시버스노조는 총파업 출정식을 갖고 서울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의 중재로 진행중인 협상이 끝내 결렬될 경우 예정대로 18일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노조와 조합은 이날 새벽까지 최대 쟁점은 임금인상률을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노조는 현재 9.5% 임금인상과 서울시의 시내버스 200대 감차계획 철호를 거듭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업주인 조합측은 경영여건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면서 줄다리기를 거듭하고 있다.

    한때 지노위가 임금 3.5% 및 수당 5만원 인상카드를 중재안으로 내놓으면서 타결의 실마리가 풀리는 듯 했으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현재 양측은 이날 오후 5시께부터 파국을 피하기 위한 끝장 협상에 들어갔다. 일단 분위기는 호전됐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양측의 입장이 지노위가 제시한 중재안에 가까워졌다는 소식이 흘러나오고 있는 것.

    노동관계법이 정한 중재절차를 모두 거치면서 불법 파업의 부담에서 벗어난 노조가 조합과 시를 더욱 거세게 몰아붙일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만약 협상이 결렬돼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간다면 서울시내버스 7천8백여대가 운행을 멈추면서 출근길 교통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는 지하철과 마을버스, 광역버스 등의 운행횟수와 시간을 늘리고 지하철역과 연계한 무료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가동할 예정이지만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한편 파업을 목전에 두고도 시가 시내버스 노선별 운행 중단에 따른 세부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366개에 이르는 시내버스 노선 중 어떤 노선이 단절되고, 남은 비노조 직원들을 통한 노선별 버스 운행 간격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것.

    때문에 실제 파업에 들어갈 경우, 시의 부실한 대책이 혼란을 더욱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지하철, 마을버스, 무료 셔틀버스는 물론 경기도와 인천시의 지원을 받아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있다면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자치구별로 수요가 많은 버스정류소를 사전에 선정하고, 18일 새벽 운행하는 시내버스가 전혀 없는 버스정류소를 신속히 파악해 무료 셔틀버스를 배차하는 등 운행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민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시내 모든 버스정류소에 시와 자치구 직원들 배치한다고 덧붙였다.

    윤준병 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시민들께 불편을 드리게 되어 매우 죄송하다”며 “불편하더라도 파업기간 중에는 마을버스, 무료 셔틀버스 등을 이용해 지하철로 환승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